진보신당 심상정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22일 한나라당이 초중등 무상급식 반대 당론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이번 지방선거는 무상급식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 후보는 "명분이 부잣집 아이들에게 급식이 이뤄질 것을 우려해서라고 한다"며 "한나라당의 이런 시각이라면 부잣집 아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는 의무교육 역시 폐지해야할 대상이고, 발상 자체가 위헌"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나라당의 이런 시각은 아이들에게 급식하는 것을 불쌍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 즉 시혜로 생각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모든 국민은 똑같은 권리와 기회를 가진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싫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급식은 시혜가 아니다"라며 "급식은 교육의 한 과정이고 교육은 시혜가 아니라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라고 강조했다.

그는 "성남시 새 청사를 짓는데 3200억원이 들었는데 경기도 관내 초등학생 80만명 모두에게 1년간 무상급식하는 데 3020억 밖에 들지 않는다"며 "호화청사 짓지 않고, 쓸데없는 4대강 사업에 돈을 쓰지 않으면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6.2 지방선거는 무상급식의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지방선거를 무상급식 찬반투표로 만들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기틀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