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위원들 긴급 소집 공개 여부 논의

새누리당은 24일 국가정보원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전격 공개를 결정, 대화록을 당 소속 정보위원들에게 전달한 것과 관련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원내대표실에서 최경환 원내대표 주재로 원내 지도부와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 등 자당 소속 정보위원들을 긴급 소집해 대화록 전문 공개 여부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새누리당은 일단 대화록 전문 공개에 대해서는 보류하겠다는 입장을 정했다.
민주당과 추가 협의를 진행하기 위해서다.

민주당이 이날 국정원이 보내온 대화록 전문에 대한 수령을 거부한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새누리당 정보위원들은 이날 오후 국정원으로부터 10·4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취지 발언 논란과 관련한 대화록 전문을 수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화록 전문은 지난 20일 새누리당 정보위원들이 단독으로 열람했던 8페이지의 발췌본과 함께 일반 서류 봉투에 밀봉돼 전달됐다고 한다.

103페이지 분량의 대화록 전문은 표지에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라는 제목과 함께 정상회담 기간이었던 '10월 2~4일, 평양'이라고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2008년 1월3일 대화록이 최초 생산됐다고 명기돼 있다.

그간 대화록 전문 공개를 요구해왔던 새누리당은 국정원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남재준 국정원장의 고심어린 결단"이라고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이날 긴급 대책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힌 뒤 "지난번(20일) 정보위 (발췌본) 열람시 불참했던 민주당 정보위원들에게도 (대화록 전문을) 제공하고, 나아가 진실을 밝혀 소모적 논란을 종식시키고 국민들에게도 역사적 사실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를 통해 과거 역사적 사실에 대해 여야가 소모적 정쟁을 하는 것에 마침표를 찍고 국민들이 바라는 민생 국회를 열어 남은 6월 임시국회가 생산적 국회가 될 수 있도록 민주당의 적극적 협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원내의 한 핵심당직자도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진실을 밝혀 소모적 논란을 피하고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한 결단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다만 새누리당은 대화록 전문 공개에 대해선 민주당 정보위원들과 함께 공개하자는 쪽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 새누리당 정보위원들은 "민주당 정보위원들이 문제제기를 하고 있으니 일단 기다려보자"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최 원내대표는 국정원의 재분류를 통해 대화록 전문이 일반문서가 된 만큼 대화록 전문을 받은 정보위원들이 "알아서 판단하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국정원이 대화록 전문을 전격 공개한 데 대한 '사전 협의 가능성'과 관련해선 "전혀 없었다"고 일축했다.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국정원으로부터 사전에 연락을 받은 바 없다"고 선을 그었고, 김태흠 원내대변인도 “이것은 국정원의 고유 판단”이라고 말했다.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나도 기자로부터 처음 얘기를 들었다"면서 "이런 큰 결정을 누구하고 상의해서 하겠느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