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산시성(陝西省)의 성도 시안(西安)에 삼성전자가 건설 중인 반도체공장 현장을 방문해 우리 기업의 중국 서부대개발 참여와 중국 내수시장 진출 확대를 독려했다.

▲     © 중앙뉴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시안 산업개발구의 현장을 찾아 이재용,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등 업체 임원 및 관계자들의 안내를 받고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근 산시성이 중국 경제의 핵심으로 부상하는 만큼 앞으로 한국은 산시성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서부지역에 더 많은 관심과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삼성이 중국에서 추진해온 '희망소학교 설립', '시각장애인 개안 수술 지원' 등 사회공헌활동을 치하하고, 이런 기업 이미지 제고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중국 내 기업활동을 성공적으로 해 나갈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     © 중앙뉴스


















박 대통령은 방명록에 "시안 반도체 공장이 양국 공동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적었다.

삼성전자는 급성장하는 중국 및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안에 총 70억달러를 투자해 최첨단 반도체 공장을 건설 중이다.

삼성전자의 시안 투자는 단일 건으로 우리 기업의 대중 투자 가운데 최대 규모이며, 특히 최첨단인 10나노급 낸드플래시 기술이 적용돼 중국 내 최초의 낸드플래시 공장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산시성은 중국 정부의 서부대개발 및 내수시장 육성 정책의 전략적 요충지로, 최근 연평균 1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급부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