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주재···“하반기 경제운용방향 차질없이 추진해야”

정홍원 국무총리는 2일 “정상외교의 많은 성과를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구체화하기 위해 신속한 후속조치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박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은 정치안보, 경제통상, 문화교류, 국제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향후 20년간 양국관계의 새로운 협력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6.25전쟁 납북진상규명위원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어 “대통령 국빈방문 시 논의된 사항에 대해 세부 이행계획을 조속히 추진해 한·중관계가 실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성과로 이어지도록 해줄 것”을 관계부처에 요청했다.

또 “정상회담을 통해 채택한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은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보다 내실 있게 심화·발전시켜 나가는 이정표이자 청사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정 총리는 지난달 27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에 대해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사회 각계의 협조 속에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역량을 결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3%대 성장 회복, 고용률 70% 로드맵, 창조경제 기반 강화 등은 정부의 주요 핵심과제”며 “이들 과제는 기업 활동이 함께 맞물려 움직여야 시너지가 창출되는 만큼, 이제부터는 산업계와 인식을 공유해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는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세종시 출범 1주년과 관련, “국가균형발전의 큰 틀에서 출발한 세종시를 중앙과 지방간 상생협력의 새로운 모델이 되는 ‘계획된 명품도시’로 가꾸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행정비효율 문제에 더욱 강력히 대처해서 낭비요인을 최소화 하고 영상회의 활성화, 스마트워크 이용 확대, 국회 업무효율화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