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지난 2일 국회 본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제출 요구안'에 대한 구속적 당론을 어기고 반대표를 던진 의원들에게 서면경고장을 보낸 것으로 5일 알려졌다.

이날 민주당에 따르면 민주당은 본회의 표결 다음날인 3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반대표를 던진 의원들에게 경고를 하되 당 윤리위원회에는 회부하지 않기로 하고 전병헌 원내대표의 명의로 각 의원실에 서면경고장을 보냈다.

홍익표 원내대변인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안을 강제적 당론으로 결정한 만큼 당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그러나 국익에 대한 의원들의 소신을 존중하고 그 취지도 이해하는 만큼 가장 낮은 수준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경고장을 받은 한 의원실 관계자는 "경고를 비롯해 징계에 대한 기본적인 전제는 해당행위를 했다는 것"이라며 "이 문제가 해당행위냐 아니냐에 대한 부분에서는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그것까지 따질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소신을 갖고 국익 차원에서 반대표는 던졌지만 개인적으로는 민주당 소속의 의원이기도 해서 지도부에 미안한 마음은 있다"며 "민주당에 거꾸로 화살을 돌릴 순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지난 2일 국회 본회의에 앞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제출 요구안'에 대한 찬성 입장을 구속적 당론으로 정했지만 민주당 김성곤·추미애·박지원·김승남 의원은 반대표를 던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