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는 상권회복 ...5분 발언서 밝혀


김윤철 전주시의회 의원     
전주시 원 도심 퇴색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상권회복과 재개발비에 대해 적극 지원을 골자로 하는 특단조치의 대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전주시의회 김윤철 의원은 전주시 원 도심 공동화 방어전략 수립에 관하여 적극적 행정을 주문하고 나선다.

이같은 주장은 전주시의 경우 신도시는 급속도로 발전해 나가는 반면 구도심은 제자리 또는 퇴색돼가는 현실에서 우려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었던 것은 오래된 말이다.

이를 위해 전주시로부터 개선방향을 찾아보고자 이 지역구인 김윤철 의원은 그동안 자구책마련 고심 끝에 6일 주민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집행부의 결단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에 8일 전주시의회 제302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김 의원은 “원 도심 인구감소 및 상권쇠퇴로 인한 공동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상황하에서 원도심의 기능회복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수립이 절실하다.”고 주장할 예정이다.

특히, 김 의원은 “ 1990년대 후반기준 10만 여명을 웃돌던 원 도심 인구수가 2013년 3월 현재 불과 6만여 명에 이르렀다.” 라고 지적한다.

이날 김 의원은 “상가거리는 특화거리 조성사업으로 명맥을 유지하는 실정이다.”며 “그러나 일반단독주택 주거환경은 극도로 열악해 주거환경정비의 사각지대에 주거기피 현상이 촉발되고 있다.”라 전한다.

이어 “원도심에 폐·공가만도 300여채, 사업체수는 1996년에 8,806개소에서 2012년기준 7,029개소로 급 추락한 현실이다.”라 김 의원이 우려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전주시는 도시재생사업인 원 도심 주거환경정비 및 상권 활성화에 대한 특단의 대책수립이 시급한 실정이다.”라고 강력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그동안 구 도청사 건물철거 늦장행정으로 전라감영 및 4대문 복원사업추진도 이렀다 할 답이 없다.”며 “이제라도 원도심권 노후주택 증·개축시 신재생에너지정책사업 태양열 집열판 설치 등으로 대폭적 지원정책을 실행해 천년고도 원 도심의 가치와 위상을 제고시켜야 한다.”라 밝힐 예정이다.

결국 돌아오는 도시공간이 재탄생 동기부여가 필요 한 것은 이미 서울시는 시행하고 있다는 것.

그 예로 경관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주택개량이나 신축시에 공사금액의 80% 이내로, 단독주택의 경우 개량비용 최다4,000만원까지 융자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 사실을 알릴 예정이다.

또한 재개발측면에서 전면적 괘도수정 및 재개발추진 가능성이 엿보이는 지역에 고도제한을 완화하는 방식 등의 특급처방과 도시재생 및 구도심 활성화 정책은 이미 세계적 추세임을 비교 강조 할 예정이다.

한편, 전주시의회 김윤철 의원의 원 도심 상권회복과 도시재생 사업 주장을 놓고 전주시의 대책수립이 절실한 가운데 그 반응이 주목된다.

/전주=이영노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