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만명 회원 불이익…아시아나항공 사고로 논란 커질듯

사망시 최고 5억원을 보장해주는 신용카드 항공 사망 보험 서비스가 9월부터 전면 중단된다.

최근 아시아나항공기 사고로 항공 보험에 관심이 커진 상황이어서 카드사의 이런 부가 혜택 중단을 놓고 고객의 반발이 커질 전망이다.

9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등 대형 카드사들은 9월부터 사망 담보를 제외하고 항공 상해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단체보험은 상해 뿐만 아니라 사망까지 담보해주는 상품으로 카드사가 보험사와 제휴해 카드 회원에게 여행 중 사고 발생 시 무료로 배상해주는 서비스다. 이런 부가 혜택을 받는 카드 회원만 1천여만명으로 추산된다.

신한카드는 'Trabiz 카드' 회원에게 제공되던 항공 사망 보험 서비스를 8월 30일까지만 제공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해외여행에서 사망 또는 후유 장해시 최고 5억원 보상했으나 사망은 대상에서 빠지게 된다.

해외여행 중 배상책임 최고 500만원과 여행 불편 보상 최고 300만원은 유지된다.

신한카드 측은 "사망을 담보하는 보험은 피보험자의 개별 서면 동의가 필요해짐에 따라 해당 서비스 운영이 불가능해진다"면서 "사망 보험 외 항공 상해보험은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된다"고 말했다.

이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등 보험사들이 변경된 규정을 이유로 카드사에 항공 상해보험 제휴 중단을 일방적으로 통보하면서 발생했다.

감독 당국이 사망을 담보로 하는 보험에 대해 피보험자로부터 개별 서면 동의를 받도록 했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항공상해보험은 단체보험이어서 개별 동의가 돼 있지 않았다.

보험사들은 신용카드 항공상해보험 서비스 자체를 없애려고 했으나 감독 당국이 중재에 나서면서 사망 담보만 빼고 나머지 보험 서비스는 유지하는 쪽으로 결론을 냈다.

그러나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아시아나항공기 참사로 2명이 죽는 사고가 발생하자 보험사들이 개별 동의를 받더라도 기존의 카드 고객에 대해서는 항공 사망 담보 서비스를 유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망 담보는 반드시 개별 서명이 필요하도록 규정이 바뀐 상황이어서 어쩔 수 없다"면서 "사망 담보를 뺀 카드 상해보험 서비스는 계속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