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심공세 13개 조항 모두 편익...‘완주군민들 대답이 없다’


통합무산 승리를 알리는 포스터, 그러나 지금 완주군민들은 대답이 없다.     © 이영노 기자
통합무산 반대투표에 감사하다는 차량방송을 하고 다녔던 차량, 사진은 완주군 화산면 버스터미날 앞.     © 이영노 기자
전주시-완주군 통합무산에 완주군민들은 실상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로써 결과 또한 통째 완주군민들을 위한 작업이었다는 것도 드러났다.

그렇지만 ‘겉 찬성 속 반대’의 의중을 갖고 있는 전주시의회 의원들 다수와 전주시민들은 통합무산에 따른 안도의 숨소리도 있다.

반면, 완주군민들은 여론에 의해 끌려가면서 반대 했던 일에 후회가 대부분들이다.

“뭐~잘 된 것 없어...하는 짓들이 맨날 그렇잖아?”라는 말들이다.

이는 삼례`봉동`고산`화산 등지의 음식점, 막걸리집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흘러나오는 투정들이다.

막상 통합무산은 이뤘지만 우선 눈에 보이는 혜택이 폐지 또는 회수 등이 언론에 흐르면서 주민들은 지금 술렁이고 있다.

그러나 전주시민들은 “아니 ~ 큰일 날 번 했어! 다 퍼줄 뻔 했네~”가 인사며 경색들 하고 있는 흐름이다.

사실상 3인방 그들의 밀실작업들을 몰랐던 것에 대해 전주시민들의 분통이 터져 나오는 말들이다.

우선 지난 8일 전주시의회 제302회 제1차 정레회 제1차 본회의에서 거론된 회수문제, 지출 전환, 사업변경 등 재정비작업이 재빠르게 나오면서 사실 ‘웃고 있는 사람 울고 있는 사람’ 등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전주시민들이 몰랐던 전주시의회 조례 거물급 총 13개!

대부분 완주군민에게 퍼줄 생활편익 부분 수백억이상 등이 제공 될 것 들이다.

이에 막상 반대하면 더 큰 것들이 기다려 줄줄 알았던 농심들은 지금은 잠 못 이뤄 속병들이 돌출 중이라는 흐름이다.

전주시가 퍼줄 수백억원은 우선 농촌개발비, 도시가스건설비, 환경개선비로 선회했다.

사업목록으로 보면 대표적인 게 시내버스 지원이다.

이것은 전주-완주 시내버스요금단일화 시행에 따른 손실분을 지원해주는 근거인 시내버스 운송사업 재정지원조례다.

이는 전북도와 전주시·완주군이 2014년까지 2년 동안 300억원씩 총 1,0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하는 내용의 전주시 농업발전기금 설치 및 운용관리조례였다.

모두 완주군-전주시 상생통합방안 합의사항의 성실한 이행을 위한 것이었다.

이것 또한 전주시민들은 사실상 대부분 몰랐다.

두 번째 완주군민의 승화원 사용료를 전주시민과 같이 30만원에서 5만원으로 감면해주는 장사 등에 관한 조례,

셋째 완주군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의 전주시 복지관 이용을 허용하는 노인복지관 설치 및 운영조례,

넷째 완주에 주민등록을 둔 사람과 그 가족에게 전주시립도서관회원자격을 부여하는 시립도서관 운영조례 등이다.

이외 농업발전기금 설치 및 운용관리조례와 상생통합방안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조례 등 통합을 전제로 제정된 일부 조례를 제외한 나머지 조례에 대해서는 존치의견을 내놓았다.

이것들에 대한 전주시의회가 전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 속속 전해지면서 ‘속 반대’ 진심이 이제야 드러내고 있다.

묻고 싶다.

투표전 ‘겉 찬성 속 반대’ 본지의 직격탄이 사실이 아니었던가 말이다.

아무튼, ‘정치인들은 항상 믿을 수 없다’라는 말이 그렇게 어색하지는 않다.

/전주=이영노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