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희 국회의장단 일행 한화건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현장 전격방문 했다.

“분당급 신도시보다 훨씬 나은 명품신도시를 만들어 '대한민국 건설산업'의 위상을 높여달라”당부.

연인원 55만명 일자리 창출 100여개 협력사 동반진출로 ‘창조경제’ 우수 사례로 꼽아 ‘제2중동 붐’의 초석을 마련한 김승연 회장 이하 임직원 노고를 치하했다. NIC의장 “100만호 주택건설 사업에 한화 등 한국기업 참여 요청”누리 알 말리키 이라크 총리 만나 한국 기업의 이라크 진출확대 협의 했다.

강창희 국회의장(사진앞줄 좌측에서 여섯번째)과 국회의원단 일행이 이라크 바그다드 인근 한화건설 비스마야 현장을 방문해 김현중 한화건설부회장(사진앞줄 좌측에서 아홉번째), 아야드 마지드 이라크 국회사무총장(사진앞줄 좌측에서 일곱번째)과 근로자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화건설(대표 김현중 부회장)이 진행 중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현장에 지난 7월 13일 강창희 국회의장단 일행이 전격 방문했다. 당초 국회의장단은 7월 3일부터 15일까지 케냐, 탄자니아 등을 순방할 계획이었으나, 해외건설 역사상 최대 규모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의 중요도를 감안, 해당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순방일정에 이라크 방문을 포함시켰다.

앞서 한화건설은 지난해 5월,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글로벌 경영전략과 전폭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해외건설 역사상 최대인 80억불 규모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를 수주하고 차질 없는 공사수행을 보이고 있다.

국회의장단 일행은 이번 이라크 방문 중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현장을 방문해 한화건설 임직원들을 격려했으며, 누리 알 말리키 이라크 총리를 만나 한화그룹을 비롯한 한국 기업들의 이라크 재건사업 참여 확대 등을 협의했다.

7월 13일 국회의장단은 한화건설 김현중 부회장을 비롯한 한화그룹 관계자들과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현장을 방문해 한화건설을 비롯한 협력사 임직원 400여명을 만나 오찬을 함께하며 노고를 격려하고 현장을 둘러보았다. 

강창희 국회의장은 현지 임직원들과의 오찬자리에서, “한화의 비스마야 현장은 국내 건설업체들이 세계 곳곳에서 수행하고 있는 건설역사 노력의 결정물로 한국사람 아니면 못한다”며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고 “이는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진두지휘 하에 이룩한 글로벌 경영의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높이 평가했다.

이어서 강 의장은 “분당급 규모의 신도시건설이라고 하였는데, 분당급신도시보다 훨씬 나은 명품 신도시를 만들어주길 바란다. 이를 통해 한국의 위상이 올라가고 다른 기업 진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며 “대한민국 파이팅, 한화 파이팅, 각자의 이름으로 파이팅 구호를 외치며 힘을 내자”고 용기를 복돋웠다. 또한“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는 연인원 55만명에 이르는 일자리 창출과 국내 연관산업 발전, 100여개 협력사와의 동반진출을 이룰 수 있는 ‘창조경제’의 모범사례”라고 강조했으며, “7년 뒤 인구 60만의 비스마야 신도시가 성공적으로 완공되면, 전세계가 대한민국 건설의 힘에 또 한 번 놀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회의장단 일행은 둘레가 20km에 달하는 현장 외곽펜스와 세계 최대 규모의 PC플랜트 공사현장 등을 둘러보며, 사상 최대 규모의 해외현장에 놀라움을 표하고 순조로운 사업수행을 기원했다.

동행한 사미 알 아라지 NIC(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의장은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는 100만호 주택건설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는 신의 도움이 있었고,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한화의 비스마야 현장 건설은 경제적, 기술적으로 획기적인 발전을 할 것이며 정치적으로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한-이라크 관계가 더욱 긴밀하게 이어지길 바란다”며 친밀감을 표시했다.

현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는 2만여명의 인력이 머물 베이스캠프 공사와 부지조성, 정∙하수처리시설 등 도시인프라 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고, 현재 캠프 및 PC공장을 비롯한 건설자재 생산공장은 약 5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고, 본격적인 하우징(주택건설) 공사는 2014년 1월부터 착공되어 2015년부터 매년 2만세대씩 공급하는 등 5년에 걸쳐 10만세대를 공급할 예정이다.이라크총리 만나 한화를 비롯한 한국기업의 이라크 추가진출 협의 했다.

또한 강창희 국회의장은 7월 13일 바그다드에 위치한 총리 공관을 방문해, 국회의원 일행과 김현명 주이라크 한국대사, 한화건설 김현중 부회장이 배석한 가운데 누리 알 말리키 이라크 총리를 만나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를 비롯한 한국 기업들의 이라크 진출 확대 등 이라크 재건사업 관련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누리 알 말리키 이라크 총리는 강창희 국회의장과 함께 이라크 총리공관을 방문한 김현중 부회장과 포옹하며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은 한화뿐만 아니라 나의 사업이기도 하며, 성공적인 신도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알 말리키 총리는 “현재 한화건설이 진행 중인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의 순조로운 진행에 만족하고 있으며, 한국기업의 기술력과 근면함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2017년까지 300조원 규모로 계획된 이라크 전후복구 사업의 한국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강창희 국회의장은 “한국은 6.25 전쟁의 상흔을 딛고 전후복구와 산업화의 과정을 경험했으며, 그 과정에서 한국의 기업들은 차별화된 역량과 기술력을 축적해왔다”고 강조하며, “한화그룹을 비롯한 한국의 기업들이 더욱 다양한 분야의 이라크 재건사업에 진출해 이라크 재건에 힘을 보탤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개최된 ‘한-이라크 경제협력포럼’에 참석한 누리 알 말리키 이라크 총리 일행은 비스마야 신도시 사   업을 소개하는 한화건설의 영상이 나오자 “한화, 퍼스트(First)! 한화, 퍼스트!”을 연발한 후 김승연 회장의 안부를 묻고 쾌유를 기원한 바 있다. 한화그룹과 김승연 회장에 대한 이라크 정부의 두터운 신뢰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김승연 회장의 ‘제2의 중동붐’ 초석 마련 후 김회장 부재로 100억불 규모의 추가수주 답보 상태이다.

김승연 회장은 ‘제2의 중동붐’을 일으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100여명의 이라크TFT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 차례 이라크 현지를 방문하며 이라크 신도시 건설공사의 수주를 진두지휘한 바 있다. 이라크 재건사업에 대한 용기와 신뢰를 보여준 김승연 회장에 대한 이라크 정부의 신뢰가 두터울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한편, 지난해 7월 누리 알 말리키 이라크 총리는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에게 발전 및 정유시설, 학교, 병원, 군시설현대화, 태양광 사업 등 100억불 규모의 이라크 추가 재건사업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연인원 73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2017년까지 300조원 규모로 계획된 이라크 재건사업에 우리나라 기업들의 선점효과가 예상되지만 김승연 회장의 경영공백 장기화에 따라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연관산업 및 중소 협력사 동반진출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김종현 해외건설협회 사업지원본부장은 지난달 이종진 국회의원(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이 주최하고 해외건설협회(회장 최재덕)가 주관한‘해외건설 5대 강국 진입 및 일자리 창출 세미나’에서 “한화건설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 수주는 지난해 해외건설 수주액의 10%를 상회하는 대형공사로써, 김승연 회장을 필두로 이라크 재건사업에 대한 의지와 용기를 보여줘 타 기업의 귀감이 된 우수사례”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이라크 정부의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는 김승연 회장의 경영공백으로 100억불 규모의 추가수주에 대한 논의가 답보상태에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건설은 이라크 현장 투입인력 중 10%는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50대 후반 중동건설 유경험자들을 선발하고, 나머지 90%는 열정과 패기를 지닌 청년층으로 선발해 청∙ 장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성공적인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김승연 회장이 강조하는 능력중심의 인재채용 이념을 반영, 고졸 신입사원도 지속적으로 확대 선발할 계획이다.


강창희 국회의장(사진 중앙)이 이라크 바그다드 인근 한화건설 비스마야 현장을 방문해 김현중 한화건설 부회장(사진맨 좌측)과아야드 마지드 이라크 국회사무총장(사진 맨우측)과 함께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인원 55만명 일자리 창출, 100여개 협력사 동반진출

지난 2010년 3월,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는 전후 복구사업의 일환으로 100만세대 국민주택 건설사업(National Housing Program)을 발표한 바 있다.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는 이라크 정부가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발주한 10만 세대 규모의 국민주택건설 및 단지조성공사이며, 한화건설이 수주한 해외건설 역사상 최대 규모의 한국형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이다. 바그다드에서 동남쪽으로 10km 떨어진 비스마야 지역에 7년간 건설되며, 대지 면적이 1,830ha(550만평)로 우리나라 여의도의 6배에 달하는 분당급 신도시 규모이다. 한화건설은 지난해 우리나라 해외건설 수주실적의 10%를 상회하는 이번 공사를 수주하면서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5,000억불 달성의 방점을 찍은 바 있다.

강창희 국회의장(사진 맨우측)과 권은희의원(사진좌측두번째) 등 국회의원단 일행이 이라크 바그다드 인근 한화건설 비스마야 현장을 방문해 김현중 부회장(우측 두번째)로부터 현장설명을 듣고 있다.


한화건설은 지난달 ‘해외건설 5대 강국 진입 및 일자리 창출 세미나’에서 “7년에 걸쳐 진행되는 기 수주한 비스마야 신도시 공사에는 100여개 중소 자재 및 하도급 업체와 1,000여명의 국내 인력들이 이라크 진출한다”며, “이는 제2의 중동붐의 시작점이자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성공적인 동반성장 사례가 되고 연인원 55만명이 넘는 일자리가 창출돼 경제위기 극복에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발표했다.

현재 공사 중인 이라크 현지의 베이스캠프는 7년에 걸친 대역사(大役事)를 수행하기 위한 2만여 명의 인력이 동시에 거주할 수 있는 규모이며, 현재 한화건설과 협력사 임직원 400여명이 입주한 상태이다. 이후 순차적으로 추가 입주할 2만여 명의 인력들은 내년 1월에 예정된 하우징(Housing) 공사 이전까지 PC(Precast Concrete) 플랜트 공사와 베이스캠프 공사, 정수/하수처리장 공사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는 제한된 시간과 비용에 맞춰 10만세대 주택건설을 완수하기 위해 PC플랜트에서 모든 콘크리트 건축부재를 생산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PC공법을 사용하게 된다. PC플랜트에서는 매일 80세대, 연간 2만 세대에 해당하는 슬래브와 벽체를 동시에 생산하게 된다. 이를 위해 하루 사용되는 콘크리트 양만 6,400톤에 달하고, 이는 레미콘 트럭 430대에 이르는 양이다. 또한 7년에 걸처 생산하게 될 벽체와 슬래브 전체 길이의 합은 13,000km에 달하며 이는 바그다드에서 서울까지의 왕복거리이다.

강창희 국회의장(사진 중앙)과 이주영의원(사진우측) 등 국회의원단이 이라크 바그다드 인근 한화건설 비스마야 현장을 방문해 현장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함께 발주처인 이라크 정부와의 설계 및 디자인 관련 협의도 마무리 되었다. 올해 초, 한화건설이 사미 알 아라지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 의장과 함께 방한한 이라크 국가기술위원회와 10만 세대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에 대한 설계 및 디자인 기준을 최종 확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올해 1월, 사미 알 아라지 NIC 의장은 서울프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아라지 NIC 의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의 진행상황을 소개하고 이라크 추가 재건사업에 대한 한국기업들의 투자와 참여를 제안했으며, 차질없는 공사를 수행하고 있는 한화에 대한 신뢰와 김승연 회장의 경영공백에 따른 심심한 우려를 표명했다.

사미 알 아라지 NIC 의장은 당시 “김승연 회장의 의지와 용기로 인해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김승연 회장과 관련된 여러가지 문제가 순조롭게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강한 신뢰감을 표명했다.

또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김현명 주이라크 한국대사는“이라크를 비롯한 중동국가는 비즈니스 관계에 있어 무엇보다 돈독한 인간관계와 신뢰를 중요하게 여긴다”며 “위험을 무릅쓰고 수 차례 이라크를 방문하고  누리 알 말리키 총리를 만나 이라크 재건사업에 물꼬를 튼 김승연 회장에 대한 이라크 정부 측의 신뢰가 두텁다”고 말했다.

이어 한화건설 김현중 부회장은 “아라지 NIC 의장이 밝힌 바와 같이 김승연 회장을 비롯한 한화에 대한 이라크 정부 측의 신뢰가 두터운 상태지만 김승연 회장의 경영공백이 장기화되면서 현재 논의 중인 100억불 규모의 추가 재건사업 수주에 대한 이라크 정부 측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어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중국, 터키 등 경쟁국 건설사에 이라크 선점효과 뺏길 수도   

이라크 정부는 2017년까지 주택(800억불), 교통인프라(460억불), 에너지(800억불), IT/의료/보안 등(690억불)에 걸쳐 총 2,750억불(약300조원)을 이라크 재건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2030년까지 에너지 분야에 5,000억불을 투자하는 등 정유공장, 발전소, 도로, 인프라, 공공시설 및 군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 최소 7,000억불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라크 재건시장이 대폭 확대된 이유는 2010년 알-말리키 총리 연임 이후 국가 정세가 안정되고 원유생산량이 증가하고 ‘오일머니’가 크게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한화건설을 비롯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이라크 내 추가수주가 이어진다면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외화획득,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통한 경기침체 극복의 활로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이라크 재건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중국, 터키, 인도는 물론 유럽 건설사들이 이라크 재건사업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한화건설 김현중 부회장은 “김승연 회장의 경영공백이 장기화되면서 2,3단계 이라크 재건사업에 대한 협의가 불투명해지고 있다”며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한-이라크 협력관계가 벌어진 틈을 타 중국과 터키 등 경쟁국 건설사들에게 이라크 재건시장의 선점효과를 빼앗길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김현명 주이라크 한국대사 역시 지난해 12월 이라크 비스마야 현장을 방문해 “한화가 이라크 시장공략에 첫발을 제대로 내디뎠고 앞으로 우
리나라 기업들이 이라크에서 할 일이 엄청나게 많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김승연 회장의 경영공백이 장기화되고 있는데 국익차원에서만 생각한다면 경영일선에 복귀해야 하는데 참 안타까운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라크 신도시 건설공사 개요
▪ 공사명 : Bismayah New city Project (BNcP)
▪ 위  치 : 바그다드에서 동남쪽으로 10km 떨어진 비스마야 지역
▪ 발주처 :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ational Investment Commission)
▪ 공사규모 : 1,830ha 신도시 단지 조성 및 10만호 주택건설
▪ 계약형태 : 설계∙조달∙시공 포함한 디자인 빌드(Design Build)방식
▪ 계약금액 : USD 77.5억불 / 에스칼레이션 조항 적용 실제 80억불
▪ 공사기간 : 7년
▪ 추진경과
- 2010년 2월      민관경협사절단 이라크 방문/사업제안서 제출
- 2010년 3월      이라크 NIC 100만호 국가주택사업(NHP) 발표
- 2011년 5월25일  10만호 주택건설을 위한 MOA 체결
- 2012년 4월      사업추진을 위한 실무협의 타결
- 2012년 5월15일  이라크정부 국무회의에서 사업계획 승인
- 2012년 5월30일  공사도급계약 체결 및 기공식
- 2012년 9월13일  7.75억불 선수금 수령
- 2012년 9월      이니셜캠프 완료, 모빌팀 이라크 부임
- 2012년 9월      베이스캠프 공사 착공
- 2012년 11월 1일 Sales Center 개관
- 2013년 1월      베이스캠프 내 대규모 PC 플랜트 착공
- 2013년 3월      BNcP사업단 베이스캠프 입주
- 2013년 5월      SITE 부지조성공사, 수처리장/하수처리장 착공
- 2014년 1월      Housing 건설공사 착공 예정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