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위원단'이 국가기록원에 정상회담 대화록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최종 결론 보고한 것과 관련, 민주당은 "회담록이 대통령기록관에 이관되지 않았다고 결론내릴 수 없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언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갖고 "논란의 핵심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을 했는지 여부에 있다“면서 ”우선 국회에 이관된 사전 준비문서 및 사후 이행문서의 열람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만일 새누리당이 이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내일(23일) 단독으로라도 열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운영위 보고 후 비공개 회의에서 국가기록원으로부터 국회로 보내진 2007년 남북정상회담 관련 부속 자료 열람 여부가 비중있게 논의됐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부속 자료에는 남북정상회담 사전·사후 청와대 회의록, 국방장관회담 등과 관련한 자료가 포함돼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이것은 소모적인 논쟁이기 때문에 우선은 합의한대로 사전·사후 문서를 열람하고 그래도 논란이 안 끝난다면 그 때 문서(대화록)가 없어진 부분에 대해 추궁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열람위원 간사인 우윤근 의원은 운영위 보고에서 국가기록원의 인수·관리 시스템 부실 근거로

▶봉화 이지원 시스템 무단 로그인 의혹
▶팜스 시스템 지정보호 기간 누락
▶이관용 외장하드 용량과 팜스 용량 크기의 차이
▶기술적 한계 및 기간 문제로 인한 이지원 시스템 복구·구동 실패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국회 사전·사후 문서 등 부속 자료에 대한 열람은 무의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운영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화록이 없는데 보조 문건을 봐서 뭐하냐'는 얘기가 있었다. 추후 협의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