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한 출구전략 없는 제안, 새로운 논란 예상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23일 침묵을 깨고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실 사태에 대해 입을 열었다.

현재 부산에 머물고 있는 문 의원은 이날 개인성명을 통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사수 의지를 거듭 강조하면서 이제는 NLL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국정원 국정조사에 집중할 것을 새누리당에 제안했다.

대화록 열람하자던 문재인, 이젠 끝내자 제안 관련 이미지

문 의원측 핵심인사는 "대화록 실종 부분은 별도로 사실규명 절차를 밟아가되 NLL논란은 정리하고 가면서 국정원 국조를 제대로 하자는 세가지 가닥을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계속 침묵하고 있을 수는 없으니 일단 1차적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치생명까지 걸고 대화록 원본 공개라는 초강수를 던지며 '대화록 정국'을 주도해온 당사자가 갑자기 "이젠 끝내자"라고 제안한 것을 놓고는 '정교함'과 '설득력'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 의원은 정국의 뇌관인 대화록 증발 사태와 관련해서 "여야가 합의해 사실관계를 차분히 규명해 나가면 될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대화록 증발이라는 최종 결론이 나온 뒤 "참여정부가 아예 대화록을 넘기지 않은 것", "참여정부 막바지에 폐기한 것"이라는 새누리당의 공격에 노출된 상황이지만, 문 의원은 이에 대한 반박 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

그동안 트위터 등을 통해 참여정부가 분명히 대화록 원본을 국가기록원에 이관했다고 수차례 주장해 온 점을 감안하면 상식적으로 반론을 펴야할 지점이었지만, 이날 성명에는 이러한 부분이 반영되지 않았다.

친노 일각에서 거론된 `특검카드' 제의도 없었다.

민주당 일각에선 여권이 내세우는 참여정부 책임론에 대해 적극 '항변'하지 않음으로써 결과적으로 '참여정부 폐기·삭제설'의 확산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분석마저 나오는 상황이다.

당장 새누리당은 "사초(史草) 폐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공세의 고삐를 더욱 죄었다.

참여정부 폐기 쪽으로 흐름이 쏠릴 경우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문 의원이 과연 그같은 사실을 몰랐겠느냐는 새로운 의혹이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문 의원을 더욱 옥죄게 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그럴 경우 대화록 정국을 계기로 본격적인 정치적 재기에 나섰던 문 의원으로선 상당한 정치적 부담을 안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 의원이 타격을 받게 되면 지난 5월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빼앗긴 뒤 2선으로 물러섰다가 부활을 모색해온 친노세력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대화록 유실사태에 대한 검찰 수사 등이 본격화한다면 문 의원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돌고 있다.

문 의원측 인사는 "진실규명 부분을 피할 생각은 전혀 없다.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문 의원이 블로그에 올린 입장 전문

“이제 NLL 논란은 끝내야 합니다!”

우리 정치가 참 혼란스럽습니다. NLL 논란이 해소되나 했더니, 더 꼬여갑니다. 지켜보는 국민들은 피곤하고 짜증스럽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든, 국가기록원에서 정상회담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하는 상황은 국민들께 민망한 일입니다.

여기에 대해선 여야가 합의해, 사실관계를 차분히 규명해 나가면 될 것입니다. 아직도 여러모로 부실한 국가기록관리 시스템과 법적 불비를 더 튼실하게 하는 계기로 삼는다면, 오히려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대화록 유무 논란으로 인해, 문제의 본질이 가려져서는 안 됩니다. 국회가 국가기록원의 기록을 열람하려한 목적은 NLL논란을 조기에 종결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NLL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것입니다. 북한이 그렇게 주장해 오더라도 우리가 단호하게 막아야 할 일입니다. 그런데도 새누리당은 대선 때는 선거에 이기기 위해, 최근에는 국정원의 대선개입을 덮기 위해 “노무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는 엄청난 주장을 했고, 국정원에 보관돼 있던 대화록을 불법 공개하는 무모한 짓을 했습니다.

그 때문에 국익을 위해 국가기록원 기록을 열람해서라도 NLL 포기 주장의 진실을 밝히고 논란을 조기에 종식하자는 것이 이 문제의 본질입니다.

그래서 새누리당에 촉구합니다. 국민들의 바람대로 NLL논란, 더 이상 질질 끌지 말고 끝냅시다. 대화록이 없다고 하는 상황의 규명은 여야가 별도로 논의하면 될 일입니다.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에 의하더라도 NLL포기가 아니라는 것이 다수 국민의 의견입니다. 거기에, 열람 가능한 기록물까지 살펴보면 진실이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어차피 새누리당은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이 진본이라는 입장이었으니, 국가기록원에서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해서 사실 판단에 어려움이 있을 리 없습니다. 물론 국가기록원의 대화록으로 NLL포기가 아님이 더 분명해 질 것으로 기대했던 우리로선 아쉬움이 있지만, 대화록이 없더라도 정상회담 전후의 기록들만으로도 진실을 규명하기에 충분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후 귀국 환영행사, 국무회의, 군 수뇌부 회동, 헌법기관장 초청간담회, 정당대표 및 원내대표 회동, 기자간담회, 경제인 간담회, 민주평통회의, 정상선언이행 대책회의 등 많은 자리에서, 자신이 제안한 공동어로구역 및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의 취지를 거듭 거듭 설명한 바 있습니다.

특히 남북국방장관회담 대책보고회의에서 김장수 당시 국방장관으로부터, NLL과 북측이 주장하는 경계선 사이의 중간수역을 요구해올 것으로 예상되는 북측의 공동어로구역안을 거부하고, NLL을 기선으로 해서 남북간의 등면적 수역에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자는 우리 측의 기존 제안을 고수하겠다는 회담 방침을 보고받고, 그렇게 할 것을 지시한 바도 있습니다. 그때 김장수 장관은 우리 측 제안을 표시한 해상지도를 함께 보고했는데, 그 지도는 노무현 대통령이 정상회담 때 김정일 위원장에게 직접 교부한 것과 같은 지도였습니다.

이 기록들은 여야 열람위원들의 검색에 의해 즉각 열람할 수 있도록 확보돼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이 정도면 NLL에 관해서는 논란을 끝내기에 충분하지 않습니까? 우리 정치가 그 정도도 합의하지 못해서야 되겠습니까? 새누리당이 NLL논란을 계속해 나간다면 도대체 누구에게 득이 되는 일이겠습니까?

이제 국정원 국정조사에 속력을 내서 국정원의 정치개입과 대선 개입, 그리고 대화록 불법유출을 제대로 규명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국정원을 국민을 위한 정보기관으로 바로 세워야 합니다.

새누리당은 이미 NLL을 충분히 활용했습니다. 선거에 이용했고, 국정원 대선개입을 가렸습니다. 그 정도 했으면 NLL 논란을 끝내야 하지 않겠습니까.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