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없는 것으로 결론나자 민주당을 향해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특히 이번 사건을 노무현 정부의 '사초(史草) 폐기 국기문란 사건'으로 규정하고 당시 비서실장이던 민주당 문재인 의원을 포함한 친노 세력에 화력을 집중했다.

또 대화록 부재를 둘러싼 '4대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기록원의 사초가 없어진 것이 확인된 만큼 그 경위를 밝히기 위해 검찰에 수사를 촉구한다"면서 "수사권이 없는 정치권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국론 분열만 조장하는 소모적인 논쟁"이라고 말했다.

최 원내대표는 또 "이번 대화록 열람 추진은 문재인 의원이 주도적으로 주장해서 이뤄졌는데 묵묵부답 말이 없다"면서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실장이자 대권 후보까지 지낸 분으로 당당하지 못한 자세"라고 비판했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가 의심스럽다', '이지원(e-知園)을 복구해야 한다'는 등의 무책임한 주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면서 "누군가 의도적으로 폐기했거나 실종시킨 국기문란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여야 합의로 검찰에 수사를 요구하는 것도 한 방법으로서 이에 동의한다면 사건 규명에 부응하는 것이고, 반대한다면 국민 뜻에 반하는 것"이라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윤 수석은 노 전 대통령에게 대화록을 전달한 인사와 시기, 대통령지정기록물 지정 누락과 국가기록원에 이관되지 않은 경위, 대화록 폐기 지시 및 이행 인물, 폐기 사실을 숨긴 이유 등을 밝혀야 할 '4대 의혹'으로 제시했다.

이어 국회 정보위원장인 서상기 의원은 "국민이 서해 북방한계선 문제로 피로감을 느끼는 게 사실이기 때문에 여야가 NLL을 사수하겠다는 공동선언으로 마무리를 짓자고 제안한다"면서 "이를 거부하면 국가정보원이 보관 중인 음성 파일을 공개하겠다는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