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금융위원장 밝혀

금융위원회가 기업들의 상장 부담을 대폭 완화하고 금융투자산업과 자본시장 인프라의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29일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증권 유관기관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올해 중 기업이 상장을 주저하는 요인들을 모두 분석해 상장 부담을 대폭 완화하는 '기업 상장 활성화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기업들이 자본시장을 통해 기업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런 뜻을 밝혔다.

그는 코넥스시장이 확고히 자리 잡도록 노력하는 한편 올해 안에 크라우드펀딩 제도를 도입하고 코스닥시장의 지배구조 개선을 비롯한 시장관리 전반을 손질할 계획이다.

신 위원장은 자본시장의 규모와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점도 강조, "금융시장에 날로 비중이 커지는 연금자산이 자본시장에 더욱 많이 투자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투자업계도 스스로 연금자산을 담을 수 있는 다양한 상품, 특히 장기·중수익 투자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금과 같은 실물자산을 활용한 금융상품이나 다양한 대체투자 상품 개발을 지원해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수요기반을 확충하고 장기세제혜택펀드 도입과 헤지펀드를 비롯한 사모펀드 제도의 전면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또 "영업용순자본비율(NCR) 규제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책을 마련하고 대체거래시스템(ATS) 제도를 차질 없이 도입해 독점시장 구조에서 벗어나 자본시장을 경쟁체제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이어 "국내 금융시장은 포화상태에 접어들고 있어 금융산업이 독자적인 성장산업으로 커 나가기 위해 해외진출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거래소, 예탁시스템, 증권전산시스템 등 경쟁력을 가진 자본시장 관련 인프라를 아시아 지역에 공급하고 이런 인프라를 금융투자산업의 해외진출 교두보로 삼아 해외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간담회는 창조경제를 위한 자본시장 역할 제고 방안과 금융투자업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간담회에는 김진규 한국거래소 이사장 직무대행, 박종수 금융투자협회장, 김경동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박재식 한국증권금융 사장, 우주하 코스콤 사장, 임석식 한국회계기준원장 등이 참석했다.

또 강성원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서진석 상장사협의회 상근부회장, 김원식 코스닥협회 상근부회장, 박경서 기업지배구조원장, 김형태 자본시장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