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운동·1인 시위 등 남북 당국 결단 촉구 방침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공단 조기 정상화를 촉구했다.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전체 입주기업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이런 내용이 담긴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우리 기업들의 확고부동한 요구는 개성공단의 조기 정상화"라며 "남북 양측은 지금이라도 실무회담을 재개해 개성공단 정상화에 합의를 해주기 바란다"며 "남북 양측이 개성공단의 진정한 정상화를 원한다면 우선 설비 점검·유지·보수를 위한 `설비 관리단' 인원의 방북을 허락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우리는 지난 남북 6차 실무회담에서 북측 제안이 전향적이었다고 본다"면서 "다만, 북한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전제조건 없는 재발방지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지난 회담에서 우리 정부 의제가 대부분 북측 안에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우리 정부가 공단 폐쇄를 결정한다면 우리 기업의 희생에 대해 정당한 보상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향후 활동계획으로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100만 명 서명운동'을 온·오프라인에서 전개하고 거리서명도 벌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개성공단이 정상화될 때까지 입주 기업인들이 돌아가며 국회나 대한문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하루에 3천 배씩 절을 하기로 했다. 남북 실무회담으로 중단했던 `평화 대행진'도 재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