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측은 1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사태에 대한 검찰수사와 관련, 잠재적인 조사 대상자들의 소환 불응 방침을 검찰에 공식 통보했다.

노무현재단측의 한 핵심인사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재단의 고문 변호사인 박성수 변호사가 오전에 이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 김광수 부장검사에게 구두로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앞서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7월31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비상 의원총회에서 "중립성을 의심받고 있는 현재의 검찰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수사를 기대할 수 없다. 특검 수사만이 해법"이라며 "특검을 통해 공정하고도 독립적인 수사가 담보될 때까지 그 누구도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하게 천명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핵심인사는 "(소환 불응방침 통보는) 민주당이 밝힌 방침을 존중한 것으로, 이번 사건의 잠재적 조사 대상자들의 의견을 취합해 입장을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인사는 소환 불응 입장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문재인 민주당 의원에게 의견을 별도로 확인하진 않았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이춘석 박범계 전해철 서영교 의원은 이날 서초동 대검찰청을 방문, 민주당이 검찰에 고발한 대화록 유출 관련 사건의 수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항의하는 한편 특검이 도입될 때까지 검찰수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