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국정원 댓글사건 국정조사 청문회에서는 국정원 심리전단 활동을 두고 '종북(從北) 논란'이 붙었다.

증인으로 참석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직원들이 인터넷상에서 댓글 활동을 한 것은 대북 심리전의 일환이라는 취지로 말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종북 척결 활동은 당연한 것"이라고 했고, 야당 의원들은 "야당까지 종북으로 몰아붙인 것"이라고 했다.

원 전 원장은 "북한이 현재 우리나라의 인터넷을 해방구로 사용하고 있다"며 "국정원 댓글 작업은 대북 심리전 차원에서 이뤄졌고 대선 개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대공 심리전 차원에서 댓글을 달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했고, 같은 당 김재원 의원도 "댓글 작업은 국정원의 통상적인 업무 아니냐"고 했다.

새누리당 윤재옥 의원은 간첩 사건인 '왕재산 사건'을 언급하며 "왕재산이라는 조직이 대남 심리전 한 내용을 (이적단체) '실천연대'에서 그대로 받아서 이행했다"며 "이런 것 때문에 대북 심리전 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민주당이) 꼬투리 잡으려니 억지를 써서 거리로 나가서 거리의 친북 세력에 동조하고 있지 않으냐. 종북 세력이 원하는 게 이런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원 전 원장이 2012년 2월 17일 '원장 지시사항'을 통해 "종북좌파가 북한과 연계해 다시 정권을 잡으려 하는데 금년에 확실히 대응을 안 하면 국정원이 없어진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다시'라는 표현은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종북좌파였다는 것"이라며 "야당을 종북 세력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원 전 원장이 2012년 4월에는 '종북좌파 40명이 여의도에 진출했다'고 했는데 누구를 지칭하는 건가"라고 물었다. 원 전 원장은 "당시 언론 보도를 보고 소회를 이야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원 전 원장은 천안함 사건이 북한 소행이 아니라고 주장한 사람이 강원 지사에 당선됐다고 말했다.

종북과 강원 지사가 관련 있나"라고 했고, 같은 당 박범계 의원도 이와 관련, "대한민국에서 정상적으로 선출된 국회의원과 자치단체장에 대해 저런 지시를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