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15일 새벽에 서울청서 키워드 축소 요구"

권은희 전 서울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은 국정원 댓글사건에 대한 경찰의 수사와 관련해 지난해 12월15일 새벽에 서울경찰청에서 수서서 지능팀에 전화를 해서 '키워드를 줄여달라'는 요구를 했다면서 "키워드 축소는 곧 수사축소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남춘 의원이 "키워드를 4개로 줄여서 공문을 발송했는지, 강압이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권 전 과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권 전 과장은 또 12월 16일 서울경찰청의 중간수사 결과 발표를 당일 밤 11시 서울청으로부터 보도자료를 받고서야 알았다며 "수사팀에서 증거분석 결과를 판단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간수사를 발표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권 전 과장은 "16일 오후 3차례 회의를 통해서 서울청에서 분석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나오면 보도자료 배포를 준비하라는 지시를 받았을 때만 해도 수서경찰서팀은 증거 자료에 대한 검토와 판단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서장을 통해 서울청으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권 전 과장은 서울청의 증거분석결과서도 16일 밤 11시에 보도자료를 보고 난 직후에 봤다며, "그 내용만으로는 서울청에서 증거 분석을 해서 어떤 부분을 판단했고, 어떤 내용 갖고 혐의가 있다, 없다를 얘기하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