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 시장 개설…강제 절전규제→ICT기술 활용 절전 전환

앞으로 심야의 싼 전기를 에너지 저장장치(ESS)에 저장한 뒤 한낮 피크시간대 전력시장에 내다 팔 수 있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창조경제 시대의 ICT기반 에너지 수요관리 신시장 창출방안’을 지난 14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거쳐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울 삼성동 전력거래소 직원들이 분주히 전력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번 계획은 에너지정책의 패러다임을 공급중심에서 벗어나, 시장에 기반한 수요관리형 전력정책으로 전환하기 위한 첫 단추라는 것이 산업부의 설명이다.

산업부는 우선 ESS를 설치한 사업자에게 다양한 형태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ESS를 통해 풍력발전을 하는 경우 최대 2배까지 추가발전량을 인정 (추가발전량 인정(안) : 평상시 40%, 피크타임 200%)할 계획이다.

우선 계약전력이 30만 kW 이상인 30여 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ESS 설치를 유도하기로 했다.

계약전력 1000kW 이상인 공공기관 1만8000여 곳도 권고 대상이다.
민간·공공기관의 ESS 설치실적을 점검하고 설치실적 부진시 단계적 의무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실제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 A기업은 심야에 싼 전기를 ESS에 저장했다 주간 피크시간에 사용함으로써 연간 1억3000만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했다.

사용하고 남은 전기는 전력거래소에 판매함으로써 부가수익도 창출했다.


.


에너지 사용 최적화 시스템을 말하는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설치도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연면적 1만㎡ 이상 공공·민간 신축건물과 연간 에너지 소비 2천TOE(석유환산톤) 이상 에너지다소비 건물이 대상이다.

가전 B사는 원격제어기능이 탑재된 시스템 에어컨을 판매하고 피크시간대 냉방출력을 중앙통제함으로써 전력수요를 줄여 이에 대한 보상으로 15억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정부는 투자여력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의 EMS 구축의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구축비용의 최대 50%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 지하철역·터널·공항·철도역 등의 조명등 136만여 개도 LED 램프로 교체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사용하는 가전제품에도 에너지를 좀 더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플러그를 보급하기로 했다.

스마트플러그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가전제품이 사용되지 않을 때 전원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차단하거나, 전기사용량을 측정·제어하는 장치다.

또 지역냉방, 가스냉방 등 전기대체냉방을 확대하고, 한전이 전기공급 뿐만 아니라 에너지수요관리까지 추진하는 에너지회사로 한단계 도약을 추진토록 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ICT와 전력시장을 창조적으로 융합한 수요관리 시장 창출로 1만5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창조경제 실현을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70만∼100만㎾의 전력피크 절감효과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