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댓글 국정조사 청문회에 19일 출석한 증인들은 저마다 다른 태도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했다.

지난 16일 출석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강약 조절'을 해가며 노련하게 응수했다면, 이날 출석한 국정원 전·현직 직원과 경찰 관계자 등은 다소 긴장한 모습도 보였지만 각자 준비한 대로 적극 대처하는 모습이었다.

출석한 증인은 26명이었지만 질의는 주로 작년 대선 직전 댓글 의혹 수사를 1차로 담당했던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과 이른바 '댓글녀'로 알려진 국정원 직원 김모씨에게 집중됐다.

권 과장은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사실을 '폭로'하면서 전혀 주눅 들지 않은 자세를 보였다.

특히 자신은 검찰에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려 했으나 상관이던 김 전 서울청장이 전화를 걸어와 이를 만류했다고 폭로했다.

'권 과장과 통화한 사실은 있으나 영장신청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내린 적은 없다'는 요지의 김 전 청장의 진술이 뒤집히는 순간이었다.

권 과장은 지난해 12월16일 밤 11시 경찰 중간 수사결과 발표가 나온 데 대해서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자료를 빼고 은폐·축소한 것으로서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다"며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권 과장은 또 민주당 일각에서 권 과장의 출신지를 들어 '광주의 딸'이라고 지칭한 것을 아느냐는 질문에는 "질문 의도가 무엇이냐"고 되묻기도 했다.

국정원 현직 직원이라는 이유로 가림막 뒤에서 증언한 김씨는 재판과 관련됐다거나 국정원 보안 업무 영역이라는 이유를 내세우며 상당수 질문에 답변을 거부하거나 비껴나갔다.

야당 의원들이 "답변을 안하려면 뭐하러 나왔느냐"고 목소리를 높이자 "재정신청 중이어서 제약이 있다는 점을 양해해 달라"는 말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야당으로부터 추궁성 질문이 잇따를 때에는 당황한 듯 김씨의 목소리가 다소 떨리기도 했다.

작년 '박근혜 대선캠프' 종합상황실장이었던 권영세 주중대사와 유착 의혹을 받은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은 대선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나 김 전 청장과 통화했느냐는데 대해 "기억 나지 않는다"며 많은 부분에서 '모르쇠'로 일관했다.

반면, 새누리당으로부터 민주당과 결탁했다는 이른바 '매관매직' 의혹을 산 김상욱 전 국정원 직원은 공천을 신청했던 정치인답게 의원들의 추궁에 밀리지 않고 맞대응, 대조를 이뤘다.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이 "국정원 직원인 것처럼 속여서 여직원의 주소를 파악해도 되느냐"고 지적하자 "거기에 현혹돼서 말한 당직관이 문제지 내가 문제냐"고 따졌다.

또 국정원 여직원을 차량으로 미행한 CCTV가 있다고 하자 "차 번호를 대라. 내가 세금 내고 살아가는데 어디를 간들 범죄냐"고 맞받아쳐 신기남 위원장으로부터 "질의에 명료하게 답변만 하라"는 주의를 받았다.

대북심리전단을 지휘했던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도 당당한 태도를 견지했다.

이 전 차장은 조직적 선거개입을 한 것이냐는 질문에 "사이버상에서 이념전은 북한과 추종세력에 의해 위험한 상태로서, 제 말씀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PC방에 가서 한두 시간만 작업하면 얼마나 치열한지 증명할 수 있다"고 강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