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건 감사원장의 사퇴가 기정사실화 되면서 후임 감사원장 인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양 원장의 사퇴가 이미 오래 전부터 예견돼 왔던 점을 들어 청와대가 이미 후임자를 물색해 놓았을 것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24일 "터무니 없는 얘기"라고 일축하며 "너무 갑작스런 사퇴 표명이라 청와대도 당혹스럽긴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정부 집권 초기 하마평에 올랐던 인사들이 후임 감사원장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박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지낸 안대희 전 대법관이 가장 유력한 후임자로 거론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안 전 대법관의 개혁 이미지를 높이 사 '삼고초려' 끝에 영입한 인사다. 박 대통령 당선 직후 초대 내각 국무총리 등 주요 인선 때마다 이름을 올렸으나 끝내 박 대통령의 부름을 받지 못했다.

잠시 해외에 머물던 안 전 대법관은 올해 초 귀국해 건국대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며 최근엔 변호사 사무실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다.

새 정부 초기 유력한 감사원장 후보군 중 한 명이었던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도 급부상하고 있다.

2004년 여성 최초로 대법관에 임명된 김 전 위원장은 공직자가 자신의 직무와 관련되거나 자신의 지위·직책의 영향력을 통해 금품을 챙긴 경우 3년 이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는 일명 '김영란법'을 추진해 지명도를 쌓았다.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김영란 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제정안에 대해 "이 법이 공직사회를 깨끗하고 투명하게 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치켜세운 바 있다.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도 자천타천으로 후임 감사원장 후보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대한변협법률구조재단 이사장으로 활동 중인 목 전 재판관 역시 새 정부 초기 국무총리와 대법원장, 감사원장 인선 때마다 이름을 올렸었다.

경기도 안성 출신인 목 전 재판관과 달리 부산 출신인 안 전 대법관과 김 전 권익위원장은 지역 안배 차원에서 불리할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은 공직기강 확립을 통한 강력한 개혁 드라이브로 하반기 국정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런 관점에서 후임 감사원장은 공직사회를 확실하게 틀어쥘 수 있는 가장 믿을만한 인사가 선택될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 안팎에선 최근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에 비 정치인을 낙점했듯이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상 전혀 의외의 인사가 간택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