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먹는 아메바', 美 10대 남학생 감염 사망…치사율 94%

▲ '뇌먹는 아메바' 네글레리아 파울러리가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사진=MBC 뉴스 캡처     

일명 '뇌 먹는 아메바'에 감염 돼 뇌수막염으로 숨진 12세 소년이 24일(현지시간) CNN방송에서 보도됐다.

미국 플로리다주의 재커리 레이나(12)라는 이름의 이 소년은 '뇌 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희귀 아메바 '네글레리아 파울러리'(Naegleria Fowleri)에 감염 돼 병원 치료를 받았지만 사망했다. 이 아메바에 감염되면 감염자의 94%가 사망한다고 알려졌다.

레이나의 가족은 "(병과의) 전쟁은 끝났지만 재커리는 승리했다"며 페이스북을 통해 그의 사망 사실을 알렸다. 가족들은 또한 레이나의 장기를 기증했다고 덧붙였다.

레이나는 지난 3일 집 근처 개울에서 물놀이를 한 뒤 온종일 잠을 자는 등 이상 증상을 보여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이후 뇌수술을 거쳐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감염에 따른 뇌수막염 진단을 받았다.

의료진은 수주 전 아칸소주에서 10대 소녀 치료에 사용된 항아메바 시험약물을 투여했지만 효과를 보지 못했다.

아칸소주에서 네글레리아 파울러리에 감염된 칼리 하딕(12·여)은 이 시험약물 치료를 통해 회복됐다. 하딕은 지난 50년간 미국에서 이 아메바에 감염됐다가 살아남은 세 번째 생존자라고 CNN은 전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네글레리아 파울러리는 온천이나 따듯한 민물에서 주로 발견되며 코를 통해 사람 몸 안에 들어가 뇌 속을 돌아다닌다.

감염자의 증상은 두통과 발열, 메스꺼움, 구토 등에서 시작돼 집중력 저하, 환각 등으로 이어진다. 병세 진행도 빨라 감염자들은 보통 처음 증상을 보인 뒤 12일 내에 사망에 이른다.

미국에서는 2001∼2010년 32건의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감염 사례가 보고됐으며 이 가운데 대부분이 남동부 지역에서 발생했다.

플로리다주 보건부는 레이나의 감염 사실을 확인한 뒤 네글레리아 파울러리가 서식하기 좋은 따뜻하고 얕은 물에서 수영을 피하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