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중 서해 북방한계선 NLL 발언 발췌록을 열람·공표한 사람들을 처벌해 달라며 고발한 민주당 측이 검찰 조사에 응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이 사건에 대해 특검을 요구하면서 2달 가까이 검찰 출석을 거부해 왔는데, 민주당이 수사에 협조하기로 결정하면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는 29일 오후 2시 민주당 측 조대진 변호사를 불러 고발대리인 자격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지난 6월20일 새누리당 소속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은 국정원에 노 전 대통령의 NLL 발언에 대한 열람을 공식 요청해 공식자료를 검토한 결과, 노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은 다음날인 21일 발췌록을 열람한 서 위원장과 윤재옥, 정문헌 등의 국회 정보위원들과 발췌록 열람을 허용한 남재준 국정원장, 한기범 국정원 1차장 등 7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당은 또 지난 대선때 대화록을 사전입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새누리당 김무성, 정문헌 의원과 권영세 주중 대사를 고발한 사건에 대해서도 오는 9월4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했다.

검찰은 이 두 사건에 대해 민주당 입장을 확인한 뒤 새누리당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하고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