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1.5% 저리 학자금 대출·등록금 카드 납부 활성화

경기 불황에다 부동산 대란으로 서민 가계가 위협받자 금융감독원이 취약계층 대학생에 대한 전방위 지원에 나섰다.

최대 연 1.5%짜리 저리 학자금 대출부터 등록금 카드 납부 활성화까지 모든 대책이 총동원된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저소득, 저신용층 등 사회 소외계층 보호에 중점을 두기로 하고 새 학기를 맞아 등록금 마련에 허덕이는 대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이는 최수현 금감원장이 최근 간부회의에서 '따뜻한 금융'을 언급하면서 대학생 학자금 대출 등 취약 계층 지원책을 전방위로 추진하라고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최근 이례적으로 대부업체, 저축은행에 고금리 대출을 받은 대학생들이 저금리 전환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강력히 협조를 요청했다.

전국 주요 대학에 저금리 학자금 대출 상품을 알리는 공문을 보내고 보험사에는 고객에게 저리 학자금 및 전환 대출을 소개하도록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민에게 다가가는 금융을 위해 취약계층 대학생을 위한 모든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면서 "고액 등록금 부담을 더는 방법이 있는데도 이용하지 못하는 대학생이 많아 금감원이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금감원이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상품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착한 학자금 대출'이다.

월 소득 450만원 이내 가정의 대학생으로 C 학점 이상이면 최대 1천만원을 최대 연 1.5%의 금리로 빌릴 수 있다.

연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전환 대출해주며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대학생도 가능하다.

이 상품은 작년 1월 출시됐는데도 지난해 이용자가 600여명에 불과했고 올해 상반기에도 270여명에 그쳤다.

매년 4천명을 지원할 수 있는 기금인데도 사실상 개점휴업인 셈이다.

이에 금감원이 금융권을 대상으로 직접 나서 적극적인 이용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도록 지도하기로 한 것이다.

금감원은 수년째 제자리걸음인 등록금 카드 납부 활성화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국내 대학 431개 가운데 올해 2학기 카드 결제가 가능한 대학은 114개에 불과하다.

이는 전체 대학의 25% 수준으로 지난 1학기보다 2곳이 늘어나는데 그쳤다.

카드로 등록금을 낼 경우 3개월 이상 할부가 가능해 목돈 마련 부담을 덜 수 있어 학생이나 학부모가 선호하지만, 대학들은 카드가맹점 수수료 문제로 외면하고 있다.

이에 금감원은 대학과 카드사가 합리적인 수수료율 책정을 통해 고객인 대학생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더욱 강력히 유도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도 교육부와 협의를 통해 한국장학재단 법률을 조속히 개정해 국민행복기금을 통한 채무 탕감을 원하는 6만여명의 학자금 대출 연체자를 구제할 방침이다.

청년·대학생 긴급 미소금융자금 대출과 신용회복위원회의 대학생 신용회복 지원 제도도 확대 또는 지원 대상을 지속적으로 완화할 계획이다.

대학생 학자금 대출 지원과 더불어 취약계층에 대한 대규모 상담 행사도 마련된다.

금감원은 외환은행 등 10개 은행 및 13개 서민금융 관계기관과 함께 내달 5일 '국민행복을 위한 서민금융 상담 행사'를 열기로 했다.

3년 만에 서울에서 열리는 행사다.

새희망홀씨 등 복잡한 서민 대출 상품을 소개하고 전·월세 자금 대출 보증, 대학생 학자금 대출, 카드 대금 등의 채무 조정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줄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서민 우대 금융 상품이 적지 않게 나와있으나 알지 못하는 분들이 적지 않아 대규모 상담 행사를 통해 어려움을 해결해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