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만명 피해…올 1분기에만 1천874만명

카드회원 1천900만명 부가혜택 축소 피해봤다 관련 이미지

신용카드사들의 무차별 부가 혜택 축소로 올해 들어 불과 3개월 만에 고객 1천900여만명이 피해를 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지난해 부가 혜택 피해을 본 고객 1천600여만명을 이미 뛰어넘는 수치다.

국민 1인당 평균 4장 정도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피해 고객은 일부 중복된 수치이지만 지난해 카드사들이 줄인 부가 혜택은 63개로 2년 만에 10배나 급증하는 등 카드사의 비양심적인 영업 행태는 심각한 상태다.

다급해진 금융감독 당국은 신규 카드 상품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고 부가혜택 의무 유지 기간을 늘리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2일 금융감독원이 새누리당 박대동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카드 부가혜택 의무 유지기간(1년)이 지난 뒤 2년 내 줄인 부가 혜택은 올해 들어 3월까지 25개였다. 이 부가 혜택이 탑재된 카드를 썼던 1천874만명이 불이익을 봤다.

축소된 부가 혜택은 2010년 6개, 2011년 18개, 지난해 63개로 급증하는 추세다. 이로 인한 피해 고객은 2010년 98만명, 2011년 1천500만명, 지난해 1597만명이었다.

올해 들어 3월까지 축소된 부가 혜택만 25개, 피해 고객은 1천874만명에 달한다. 연내 피해 고객이 3천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의무 유지 기간이 지난 뒤 1년도 안 돼 줄어든 부가 혜택은 2010년 2개에 불과했으나 지난해는 30개에 이르렀다. 피해 고객도 2만3천명에서 678만명으로 급증했다.

올해 들어 3월까지 축소가 신고된 부가혜택은 6개에 피해 고객은 538만명이다.

신한카드, 삼성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SK카드, 비씨카드, 우리카드 등 대형 카드사들이 소비자를 유혹하는 부가 혜택으로 카드를 발급받도록 한 뒤 일방적으로 혜택을 축소하는 '먹튀 수법'을 쓰는 셈이다.

지난해 부가혜택을 축소한 대표적인 카드는 국민카드 '굿데이 카드', 롯데카드 'VEEX', 신한카드 'Lady BEST', 씨티은행 '씨티클리어 카드', 하나SK카드 'TOUCH1' 등이다.

올해는 국민카드 '혜담카드'의 부가혜택이 크게 줄었다.

이들 카드는 부가 혜택 이용의 기준이 되는 전월 실적을 올리거나 할인, 포인트, 마일리지, 우대 서비스 등을 대폭 축소해 고객의 비난을 받았다.

카드사의 이런 수법이 통하는 이유는 부가 혜택을 축소해도 고객이 카드를 해지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미 발급받은 카드여서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고 부가 혜택이 줄었는지도 모르는 고객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카드 부가혜택 축소 전 가입자는 1천597만명이었으나 축소 후 해지자는 12.3%인 197만명에 머물렀다. 10명 중 9명은 부가 혜택이 줄어든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다.

박대동 의원은 "현행 규정을 악용해 카드 부가 혜택을 남발하고 유지 기간이 끝나자마자 무책임하게 혜택을 축소해 고객에 피해를 주는 행태는 지탄받아야 한다"면서 "카드사의 꼼수를 막으려면 부가 혜택 유지 기간을 3년 이상으로 늘리고 가입자에 대한 부가 혜택 축소 고지 방식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감원도 카드사의 무분별한 부가혜택 변경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카드사가 신청한 신규 카드 상품 약관 심사 시 향후 3년 내 수익성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심사하고 있으며 금융위원회와 함께 부가혜택 의무 유지 기간을 3년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 부가혜택을 카드 유효기간까지 원칙적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부가 혜택 유지 시 손실이 크게 발생해 축소가 불가피한 상품에 한해 감독규정을 준수하는 범위에서 최소 한도로 조정을 허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카드사의 관계자는 "최근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 등으로 가맹점 수수료가 낮아지고 경영 여건이 나빠져 규정에 따라 부가 혜택을 줄인 것 뿐"이라면서 "고객에게 충분한 양해를 구하기보다 갑자기 대폭 축소한 면이 있지만 우리도 어쩔 수 없는 형편"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