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문 채택 가능성 높아져"

진보신당을 제외한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 한국당, 국민참여당 등 야4당이 지방선거 연합공천 방식에 대해 상당 부분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연합 방안을 논의중인 야4당은 협상 시한인 15일 오후 연합공천에 관한 합의문 도출을 시도할 예정이다.

이들은 광역단체장의 경우 대전, 울산, 인천은 각 지역 차원에서의 논의를 지켜보기로 했으나 지방선거 승부처인 서울, 경기와 충남은 여론조사 방식을 통한 단일화가 검토되고 있다.

또 민주당 후보가 유력한 전남.북과 충북은 민주당이 야권 단일후보로 출마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부산은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인 조경태 의원이 선거연합 자체에 반대하고 있어 아직 방식을 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초단체장은 민주당이 수도권에서 서울 중구를 포함, 10여곳을 양보하는 안을 제시했고, 다른 야당은 여기에 더해 호남에서도 기초단체장 4곳 이상을 양보할 것을 민주당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4당은 지방의원의 경우 2∼4인 선거구별로 배분 원칙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호남 기초의원 2인 선거구는 민주당이 후보를 1명만 내는 방안이 집중 검토되고 있다.

야4당은 이견이 좁혀짐에 따라 이날 진보신당을 제외하고 합의문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광역단체장 배분문제로 전날 협상장에서 퇴장한 진보신당의 경우 공조를 거부할 가능성도 있다.

진보신당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다른 야당이 일부 기초단체장 자리를 받고 민주당에 광역단체장을 밀어주는 주고받기식 연대엔 참여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야5당 선거연합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각 당이 선거연합의 틀을 깨는 데 부담이 있어 합의문 채택을 미루거나 진보신당이 막판에 합의문에 서명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야5당의 선거연합 협상이 일단 깨지더라도 지방선거 국면이 본격화되는 4∼5월에 야4당과 진보신당간 후보단일화를 위한 추가 협상이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