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 중인 국가정보원이 내일부터 지하혁명조직 'RO' 핵심 관계자들을 줄소환한다.

3일 공안당국에 따르면 국정원은 4일부터 RO 지역책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국정원은 4일 김근래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부위원장을, 5일에는 경기 북부 지역책을 맡고 있는 이영춘 민주노총 고양·파주 지부장을 차례로 소환할 예정이다.

김홍열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6일 소환이 예정돼 있다.

통합진보당측 변호인단은 "국정원과 검찰의 소환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성실히 임할 계획"이라며 "소환조사에는 변호인단 소속 변호사가 입회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들을 상대로 지난 5월 서울 합정동 회합에서 북한이 남침할 것에 대비해 국가기간시설 습격 등을 논의하게 된 경위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또 RO 지역책으로 활동하면서 수차례 방북한 것으로 알려진 김근래 부위원장을 상대로 사실 여부와 방북 이유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국정원은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총책으로 있는 RO가 한국내 북한 공작원과 접촉했는지, 북한의 지령을 받은 사실이 있는지 등 RO와 북한과의 연계성 역시 수사 대상에 올린 상태다.

국정원은 이 의원이 2005년과 2007년 금강산 관광 명목으로 북한을 방문했을 당시 북측 인사와 접촉했다는 의혹도 확인할 계획이다.

공안당국 관계자는 "RO에서 활동한 현역 국회의원이 2명 더 있다는 의혹 등 관련 내용 전반에 대한 확인 작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국회의원 보좌관 중에서도 5~6명이 RO 활동에 개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지휘 하고 있는 수원지검은 지난달 30일 구속된 홍순석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부위원장과 한동근 전 수원시위원장,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 등 3명의 검찰 송치에 대비해 기초자료를 검토 중이다.

이들은 오는 6일 검찰에 송치될 예정이다.

한편 수원지법은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4일 통과할 경우 이르면 5일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어 구속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