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의 수산물, 축산물이 수입금지된 가운데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오늘(8일) 이들 지역 뿐 아니라 일본 전역의 수산물이 방사능에 오염됐다고 주장했다.

김재원 일본 전역 수산물 방사능 오염 관련 이미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위 소속인 김 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를 토대로 일본 북동부 뿐 아니라 남서부를 포함한 일본 전역의 수산물이 방사능에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방사능 오염 수산물이 이미 검출된 현은 수입금지 지역에 포함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수산물의 방사능 검출 건수는 홋카이도가 67건으로 가장 많았고 도쿄도 22건, 지바현 16건, 에히메현 10건, 이바라키현 4건 등의 순이었다.

수산물 수입이 전면금지된 8개현 중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현은 지바현, 이바라키현, 이와테현 등 3곳에 불과했다.

반면 방사성 물질 검출건수가 더 많은 홋카이도, 도쿄도 등 11곳에 대해서는 수입금지 조치가 내려지지 않았다.

한편 정부는 '8개현 이외 지역에서 방사성 물질이 미량이라도 검출되면 스트론튬, 플루토늄 등 기타 핵종에 대해 비오염 검사증명서를 추가로 요구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정작 이들 핵종에 대한 국내 검사기준은 없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