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뿌리는 군사쿠데타 세력"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8일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사건 및 국가정보원 개혁 문제와 관련, “새누리당은 그 뿌리가 독재정권ㆍ군사쿠데타 세력에게 있기 때문에, 민주주의의 역사를 부정하고 시대의 변화를 거부하면서 틈만 나면 종북몰이, 매카시즘에 기대기에 여념이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새누리당은 이에 “민주당이 종북세력에 출구전략을 마련해 줄 수 있다”며 “종북세력에게 국회 교두보를 마련해 준 과오에 대한 반성문을 써야 한다”고 맞받았다.



김 대표는 이날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당이 다시 집권하면서 민주주의가 다시 위협받기 시작했다”며 “이명박 정권 5년, 박근혜 정부 6개월을 경과하면서 민주주의와 헌정질서가 다시 유린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과 새누리당은 뿌리가 엄연히 다르다. 우리 민주당이 김구, 신익희, 김대중, 노무현의 맥을 잇고 있다면, 새누리당은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이명박의 맥을 잇고 있다”며 “민주당은 4ㆍ19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서 위기에 처한 민주주의를 반드시 바로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란음모·선동 혐의로 구속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사건과 관련, “이 의원 사건 때문에 국정원이 대통령선거에 개입하고 경찰이 이를 은폐ㆍ축소한 죄가 털끝만큼이라도 가벼워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 의원 사건 때문에 국정원과 경찰의 간부들이 박근혜 대선후보 캠프의 간부들과 내밀한 관계였다는 의혹이 갑자기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 그건 그것이고, 이건 이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 성역 없는 책임자의 처벌, 국회 주도의 국정원 전면적인 개혁이 반드시 있어야 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직접 진심을 담아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 의원이 헌정파괴를 모의한 것이 큰 죄라면,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해서 헌정파괴를 실행한 것은 더 큰 죄”라며 “이석기 집단이 장난감 총을 개조해서 헌정파괴를 시도하려 한 것이 큰 죄라면, 국가정보기관의 어마어마한 조직과 예산을 동원해서 헌정파괴를 집행한 죄는 그야말로 용서받지 못할 엄중한 범죄”라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이 의원에게 격노한 것 이상으로 국정원에게 격노해야 마땅하다”며 “이 의원 체포안을 신속하게 처리 했듯이 이제 국정원을 하루 속히 개혁해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