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도 등 혐의는 일부 유죄

지난 2010년 인천에서 이른바 '낙지 살인사건' 의 피고인이 살인 혐의에 대해 대법원에서 12일 무죄 판결을 확정받았다.

대법원 1부(고영한 대법관, 주심)는 여자친구를 살해한 뒤 낙지를 먹다 질식사한 것처럼 속여 보험금을 타낸 혐의(살인) 등으로 기소된 김모(32)씨에 대한 상고심에서 살인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다만 절도 등의 혐의는 일부 유죄로 보고 징역 1년 6월을 선고한 원심을 유지했다.

대법원은 "직접적인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제출된 간접 증거만으로는 김씨가 여자친구 윤모(당시 21세)씨를 강제로 질식시켜 숨지게 했다고 볼 수 없다" 고 판단했다.

간접 증거만으로 유죄가 인정되려면 합리적인 의심이 들지 않을 정도로 사실을 증명해야한다는 취지로 검찰측에 아무리 심증이 확실해도, 명백한 증거를 확보하라는 메세지다.

이번 확정 판결로 무죄가 확정된 김씨는 지난 2010년 4월 19일 새벽 인천의 한 모텔에서 윤씨를 질식시켜 숨지게 한 뒤, 윤씨가 낙지를 먹다 숨졌다고 속여 사망 보험금 2억원을 챙긴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김씨는 당시 윤씨 명의의 보험계약변경신청서를 위조해 자신을 보험수익자로 변경한 뒤 윤씨를 살해해 보험금을 편취했다는 혐의를 받은 바 있다.

이 사건을 수사한 검찰은 사형을 구형하고, 1심 재판부는 살인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무기징역형을 선고했다.

그러나 이후 진행된 항소심에서 고등법원 재판부는 "피고인 진술 외에는 사망 원인을 밝힐 아무런 증거가 없다" 면서 "피고인의 진술처럼 낙지로 인해 질식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고 판단했다.

이어 "검사의 공소 사실이 합리적 의심이 없을 정도로 입증됐다고 볼 수 없어 살인 혐의 및 살인을 전제로 하는 보험금 편취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다" 고 판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