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6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과 김한길 대표 등의 3자 회담을 앞두고 13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린 제7차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촉구 국민결의대회'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대통령 사과와 국정원 개혁 의지 표명 등 박 대통령의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특히 혼외아들 의혹이 제기된 뒤 법무부의 감찰지시 직후 이뤄진 채동욱 검찰총장 사퇴와 관련, 검찰의 국정원 수사를 흔들기 위한 청와대와 국정원의 합작품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확전을 시도했다.





김한길 대표는 인사말에서 "박 대통령이 정한 장소와 시간에 맞춰 3자 회담을 해 든든한 민주주의의 토대 위에 민생이 꽃피는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말하겠다"며 "국민의 우려와 실망, 배신감과 좌절과 울분, 간절한 소망을 있는 그대로 대통령에게 전달하겠다. 민주주의 문제에서 대충 타협하는 일은 절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국정원을 국민에게 돌려주고 국민의 대통령이 될 것인지, 아니면 국정원을 껴안고 국정원의 대통령으로 남을 건지, 이제 분명히 선택해야 한다"며 대통령 사과와 철저한 진상규명 및 성역없는 책임자 처벌, 국회 주도의 국정원 개혁 약속 등을 요구하며 박 대통령을 압박했다.





김 대표는 유신독재 시절 긴급조치 9호 위반 혐의로 옥고를 치른 선친인 고(故) 김철 전 통일사회당 당수가 이날 37년만에 무죄 선고를 받은데 대해 "유신 시대의 악몽은 아직 완전히 끝나지 않았다"며 "이 땅의 민주주의가 능욕당한 역사가 절대로 되풀이되지 않게 두 눈 부릅뜨고 하 수상한 세월을 감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3자 회담과 관련, "박 대통령이 이번 만남을 '면피성'으로 이용하려 한다면 큰 오판으로, 민주주의 회복과 정국경색에서 확실히 벗어나는 '탈피성' 만남이 돼야 한다"며 "회담 제안은 일방통행식이었지만 회담 진행은 쌍방통행식이어야 국민이 용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채 총장 사퇴에 대해 "청와대와 국정원이 합작해 사퇴시켰다는 세간의 의혹이 퍼지고 있다. 검찰의 국정원 수사 흔들기 종결판"이라고 의혹을 제기한 뒤 "민주당은 권력기관 장악으로 국민공포 시대를 만들고 국정원 개혁을 흔들려는 새누리당 정권의 음모를 결코 용납하지 않고 국민과 결연히 싸워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를 본 박수현 의원도 "박 대통령이 손톱 및 가시를 뽑는다더니 눈엣가시를 뽑은 것 아니냐"고 가세했다.





그러나 이날 집회에는 의원 101명을 비롯, 4천여명(민주당 추산)이 참석해 전체 규모가 집회 초기보다 크게 저조했다. 또한 김 대표와 전 원내대표 등 대다수 의원은 같은 장소에서 이어진 시국회의의 촛불집회에는 불참했다





한편 민주당은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의 하야로 이어진 '워터게이트 사건'의 특종을 했던 밥 우드워드 미국 워싱턴포스트(WP) 기자의 초청을 추진하는 한편 종교계와 학계 지도자와의 연대를 강화하는 등 국정원 문제의 여론전을 확대하기로 했다.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