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의 정치·대선개입 사태를 규탄하고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13차 범국민촛불대회'가 28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렸다.

참여연대와 한국진보연대 등 28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국회의'가 주최한 이날 집회에는 경찰 추산 1500명이 참여했다.

▲     © 중앙뉴스


이들은 국정원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 ▲해체수준의 국정원 개혁 ▲ 박근혜 대통령 해임 등을 요구했다.

현장에는 20~30대 젊은 층을 비롯해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단위 참석자, 중장년층이 한데 모여 있었다. 네 살짜리 딸과 함께 참석한 오세원(48)씨는 "촛불집회가 원하는 것이 다 이뤄지지 않겠지만, 최소한 딸아이가 살아갈 미래의 우리나라가 상식이 통하는 나라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광장에 나왔다"고 말했다.

김민규 전남대 총학생회장은 "전남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투표를 진행한 결과 '국정원 문제 특검을 해야 한다' 는 찬성 비율이 91.5%,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는 찬성 비율이 83.5%였다"고 지적했다.

김진만(50)씨는 "국정원 대선 개입은 진보와 보수를 떠나 상식적으로 정의롭지 않은 문제"라며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나서지 않으면 다시 유신 시대로 돌아갈 것 같아 집회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자유 발언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노인연금 공약 철회와 채동욱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과 사표 수리, 교학사 역사 교과서 검정 통과 문제 등 진보 진영의 주요 문제들이 총 집결됐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던 노인연금을 사과 한마디로 손쉽게 철회했다"며 "이는 국민들을 우습게 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비판했다.

차상우(18) 민주사회를 위한 청소년회의(민청회) 공동대표는 "교학사 교과서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공은 빠뜨리고 친일파 최남선의 공만 살리는 등 역사를 왜곡했다"며 "교학사 교과서 관련 대학생, 초·중·고 학생, 교사 등 국민들의 서명운동을 벌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직장인 김용철(45)씨는 "채동욱 사태는 엉뚱한 사람을 찍은 마녀사냥"이라며 "이는 박근혜가 위기에 몰렸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한민국 재향경우회(회장 구태재) 등 8개 보수단체로 구성된 애국시민세력은 이날 오후 청계광장 인근에서 맞불집회 성격의 '반국가 종북세력 대척결 9차 국민대회'를 열었다.

경찰 추산으로 15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이들은 ▲반민족 촛불 좀비와 종북세력 타도 ▲국정원 개혁을 외치는 종북 연합 박살 ▲국회와 검찰의 개혁 등을 외쳤다.

경우회 중앙회 구 회장은 "이석기 의원의 내란음모 사건으로 우리나라가 혼란에 빠졌다"며 "우리가 개혁해야 할 대상은 종북세력이 침입한 국회와 검찰이다. 촛불 좀비들이 국정원을 개혁하자는 말은 잘못됐다"고 외쳤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