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일 노무현 정부가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국가기록원에 넘기지 않고 삭제한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드러나자 민주당과 친노(친노무현) 진영에 맹폭을 가했다.

사진

기초연금 공약축소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 사퇴에 대한 청와대 배후설로 야권의 공세에 시달리던 새누리당은 마침내 반격을 가할 호재를 만난 듯 민주당을 코너로 몰아갔다.

복지 문제가 이슈화되며 주춤했던 여권의 국정 지지율을 보수 지지층의 결속을 도모해 끌어올리려는 전략도 엿보인다.

검찰이 수사 결과를 발표한 직후 당 대변인과 원내대변인이 4차례에 걸쳐 브리핑을 가진데 이어 황진하 의원을 비롯한 대화록 열람위원들도 잇따라 기다렸다는 듯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포기한 '굴욕적 정상회담'이라는 게 드러났다며 기세를 올렸고, 특히 민주당 문재인 의원의 책임론을 일제히 제기했다.

회담 당시 노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 출신인 문 의원이 애초 국회 동의를 얻어 국가기록원의 대화록을 공개하자고 제안했기 때문이다.

황 의원은 "대화록을 삭제한 것은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앞에서 굴욕적 회담을 했기 때문"이라면서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인 문 의원은 대화록을 분명히 이관시켰고, NLL포기 발언이 나오면 정치를 그만두겠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또 "이 모든게 대국민 사기극이고, 국론분열을 조장한 것 아니었느냐는 생각이 들고, 사초 인멸과 직·간접적 책임이 있는 인사는 모두 역사적, 법적,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일호 대변인은 "검찰은 지금까지 수사 결과를 근거로 대화록이 언제, 누구에 의해, 무슨 이유로, 어떻게 실종됐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면서 "그 진상에 따라 책임을 물을 일이 있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태흠 원내대변인도 "정치 생명을 걸겠다며 사초 폐기를 인정하지 않고 변명으로 사실을 호도한 문 의원은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정치적, 도의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연산군도 하지 않은 사초폐기의 만행을 저지른 것은 용서하지 못할 국기문란 행위"라고 가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