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국가기록원에 이관되지 않았다는 검찰의 중간수사결과 발표로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의도적으로 사초를 폐기했다"며 국가정보원에 보관 중인 회의록 녹취음원 공개를 요구했다.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무현 정부가 역사 기록물을 개인 소유물인양 마음대로 지우고 마음대로 빼돌렸다"며 "관련자들은 국민과 역사 앞에서 진실을 겸허히 밝혀야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노무현 정부가 정상회담 회의록을 마음대로 지우고 마음대로 빼돌렸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며 "당시 회담에서의 무엇이 세상에 알려지는 게 두려워 애초부터 역사를 지워버리려했는지 고백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새누리당은 전대미문 '사초폐기', '사초 빼돌리기' 사건의 경위가 철저히 규명되고 관련자들의 법적·도의적·정치적 책임이 규명될 때까지 사태를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새누리당이 제기하고 있는 '문재인 책임론'에 대해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개인적으로 문재인 의원의 인품을 생각해보면 문 의원은 대화록이 대통령기록관에 이관되지 않은 사실을 몰랐을 수도 있었다는 생각을 항상 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도 "(문 의원이 몰랐다면) 처음에 수개월 전 사건이 불거졌을 때부터 조명균, 김경수, 임상경 등 청와대 비서관들을 통해 자초지종을 알아보고 대응했어야 한다"며 "제가 문 의원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지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스스로 판단할 일"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노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에 회의록 사본을 남겼기 때문에 사초 폐기나 실종은 아니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기록물관리법에 따르면 당연히 회의록을 국가기록원에 넘겼어야한다"며 "국가기록원에 당연히 보내야할 회의록을 1급 기록물 자체로도 정해놓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청와대 이지원, 봉하마을 이지원, 국가기록원 시스템 팜스 등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며 "노무현 정부 청와대 사람들이 무단으로 회의록을 봉하마을로 빼돌렸으나, 사건 수사가 2008년 7월 노 전 대통령 수사로 유야무야됐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2008년 7월) 봉하마을에서 국가기록원으로 반환된 하드디스크에 노 전 대통령의 개인 소유물이 있어 국가기록원에선 봉하마을의 허락없이는 접근조차 할 수 없다"며 "지난번 열람위원들이 국가기록원에 갔을 때 새누리당 측은 봉하마을에서 온 하드디스크를 보자고 했으나, 민주당 측이 절대 안된다고 반대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측의 반대로 국가기록원에 있는 봉하마을 하드디스크를 열람하지 못해 회의록을 찾지 못한 것"이라며 "그 장본인들이 결국 친노인사들"이라고 주장했다.

친노인사들의 반대로 여야가 열람하지 못한 시스템을 검찰이 영장을 통해 들여다본 후 사초 폐기 정황이 드러났다는 게 윤 원내수석부대표의 설명이다.

▲     ©중앙뉴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봉하마을 이지원에서 회의록 초본이 삭제됐고, 수정본은 남아있다는 검찰 발표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이 내용은 건드리지 않고 일부 표현을 수정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추정을 해보면 노 전 대통령이 2007년 10월 국정원에서 작성한 녹취록을 보고받은 후 (정상회담 당시) 자존심 상하는 표현들이 있다는 사실을 안 것 같다"며 "그래서 내용은 건드리지 않고 원본은 삭제한 후 표현을 일부 수정한 수정본을 남긴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     © 중앙뉴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상징이고 국민의 대변인인데, 김정일 국방위원장 앞에서 여러가지로 자존심을 훼손하는 듯한 표현이 있어서 고친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논란을 종식시킬 수 있는 방법은 국정원에 보관 중인 회의록 음원을 열람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국정원이 생산한 회의록은 가짜라고 주장하는데, 진위여부를 가리려면 음원을 볼 수 밖에 없다"며 "그러나 새누리당도 음원 공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기 때문에 여야 2인씩 비공개로 녹취음원을 열람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음원 열람을 통해 국정원본 회의록의 진위여부를 가린 후, 진본과 함께 (국회에 보관 중인) 정상회담 사전·사후 부속자료를 열람해 빨리 결론을 내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일각에서 회의록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특검)를 요구하는 데 대해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특검은 친노 인사들을 위해 씌워주는 우산"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사건) 관련 친노 인사들이 현재 국회의원"이라며 "현재 검찰 수사 결과를 보고 진실을 밝히면 되는 데 특검을 하자는 건 사초실종 사건을 회의록 유출 사건과 연계시켜 정치적 물타기를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