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초실종' 검찰이 움직인다.오늘부터 참여정부 인사 소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오늘부터 참여정부 관계자 30여명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김광수>는 7일 임상경 전 청와대 기록관리비서관을 시작으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회의록 작성과 보관에 책임이 있었던 참여정부 관계자 30여명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2007년 12월까지 기록관리비서관을 맡은 임상경 전 청와대 비서관은 청와대 문서관리시스템인 이지원(e-知園)을 관리한 장본인 이다. 초대 대통령기록관장을 지내기도 했다.

검찰이 이번 조사에서 밝혀내려하는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참여정부 청와대 관계자들이 노
전 대통령이 대화록 삭제를 지시했는지와 지시했다면 이유는 무엇이고 또 노 전 대통령이 어떻게 삭제작업을 수행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어 검찰은 대통령기록물에 해당하는 대화록이 국가기록관으로 이관되지 않은 경위에 대해서도 확인할 예정이다.

참여정부 조사 대상자에는 임 전 비서관 외에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전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 백정천 전 외교안보실장, 박경용 전 비서관 등이 포함됐다.

특히 조명균 전 비서관의 경우 지난 2월 검찰조사에서 "노 전 대통령으로부터 삭제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했다는 의혹이 있다.

조 전 비서관은 이같은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으나 검찰은 5일 조 전 비서관을 소환해 삭제 지시 여부 등에 대해 다시 재 조사하기도 했다.

정치권 일부에서는 참여정부 말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 의원도 조사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실제로 소환이 이뤄질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은 상황이다.

검찰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 후 봉화마을로 가져갔던 복제본 이지원, 즉 '봉하이지원'에서만 대화록이 발견된 만큼 그 경위에 대한 배경을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앞서 국가기록원에 대한 대대적인 확인작업을 통해 봉하이지원에서 대화록 문건과 삭제된 대화록을 복구한 문건<삭제본> 등 2개의 문건을 찾아냈다.

현재까지 존재하고 있는 대화록은 봉하이지원 대화록과 삭제본, 국가정보원 보관본 등 3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