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서 전면조사 촉구.."포스코 전 계열사 조사 필요"

▲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에서 열린 '포스코그룹 공정거래협약 허위자료 제출 및 공익제보자 탄압 전모 폭로 기자회견'에서 김성진 참여연대 시민경제위 부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참여연대는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거래위원회는 포스코의 공정거래협약 이행 실적자료 허위제출 건을 계열사 전체로 확대해 전면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포스코가 2011년도 공정거래협약 이행실적 자료를 일부 허위로 제출한 사실을 확인하고 하도급거래 조사 면제 지위 박탈 등의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참여연대가 이날 공개한 '포스코 그룹사 동반성장 실무협의회' 녹취록에 따르면, 포스코의 동반성장 업무 담당자는 모든 계열사의 '공정거래협약 3대 가이드라인'이 공정위 기준과 다르다며 뒤늦게 수정작업을 주문했다.

또한 하도급거래 내부 심의위원회 실행 일자를 조작했으며, 계열사들에 이메일을 보내 중소기업 교육 실적을 사실상 허위로 제출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참여연대는 녹취록을 근거로 "포스코의 자료 허위제출 행위가 장기간에 걸쳐 광범위하고 조직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며 "그럼에도 공정위는 포스코 전 계열사에 대해 조처하지 않고 주식회사 포스코 한 곳만이 문제가 된 것처럼 사건을 축소한 정황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동반성장 관련 심사업무를 맡은 공정위 심사관 2명이 포스코 측으로부터 각각 18만 원 상당의 선물을 받았다는 발언이 담긴 녹취록도 공개됐다.

더불어 이러한 사실을 회사와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했다가 부당해고를 당한 전 포스메이트 직원 정모(31)씨와의 전화연결도 이뤄졌다.

참여연대는 "공정위가 국정감사를 앞두고 전면조사에 따른 파장을 우려해 관련 의혹을 축소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국감에서 관련 의원실과 공조해 의혹을 철저히 밝혀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