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에 대해 "정치를 하지 말고 수사를 하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새누리당은 뻔뻔하다며 석고대죄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의원은 사초 폐기 범죄행위에 대한 사과나 해명이 아니라 전임 대통령의 죽음을 들먹이며 검찰을 비판했다"면서 "문 의원과 노무현 재단 관계자의 해명은 너무 뻔뻔스럽다"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문 의원은 그동안의 거짓 해명에 대해 국민께 석고대죄하고 정치적, 도의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그동안의 거짓해명으로 국민을 혼돈과 갈등으로 몰아간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검찰을 비판하기 전에 사초 미이관, 실종, 폐기 사건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에 대해 먼저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민주당 대통령 후보였던 분의 올바른 몸가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 의원은 당연히 있을 검찰소환을 기다리면 될 일"이라면서 "오히려 자진 출두해서 의혹에 쌓여 있는 것들에 대해 당당하게 밝히는 것이 지금이라도 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강은희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 전문이다

문재인 의원께서 사초실종, 폐기 사건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범죄행위에 대한 사과나 해명이 아니라 전임 대통령의 죽음을 들먹이며 검찰을 비판했다.

문재인 의원과 노무현 재단 관계자의 해명은 너무 뻔뻔스럽다.
문재인 의원은 “국가기록원 기록을 열람해서 NLL포기 논란을 끝내자,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했다.

대화록 실종이 확인되자 “내가 몰랐던 귀책사유가 있다면 비난을 달게 받고 상응한 책임을 지겠다.”고도 했다.

문 의원은 그동안의 거짓 해명에 대해 국민들께 석고대죄하고 정치적, 도의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누구에 의해, 어떤 과정을 거쳐 사초 빼돌리기, 사초폐기가 이뤄졌는지 밝혀야 한다.

그동안의 거짓해명으로 국민들을 혼돈과 갈등으로 몰아간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

그리고 검찰을 비판하기 이전에 사초 미이관, 실종, 폐기 사건에 대해 뭘,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에 대해 먼저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민주당 대통령후보였던 분의 올바른 몸가짐임을 말씀드린다.

문재인 의원께서는 검찰이 수사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조언을 할 것이 아니라 당연히 있을 검찰소환을 기다리면 될 일이다.

아니 오히려 자진출두해서 의혹이 쌓여 있는 것들에 대해 당당하게 밝히는 것이 지금이라도 문 의원께서 해야 할 일이다.

문 의원께서 한 마디 할 때마다 정국은 혼란으로 치달았고, 민주당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고 어려워졌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할 것 같다.

노무현 재단 관계자들도 무책임하고 뻔뻔한 거짓말을 늘어놓지 말고, 이 전대미문의 사초 빼돌리기를 대통령기록물관리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면서까지 국기문란, 범죄행위를 왜 했는지 진실을 고백해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