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방통위, 추진 협의체 구성…16일 첫 전체회의 개최

현재의 HD방송보다 4~16배 선명한 화질과 다채널 음향을 제공하는 UHD방송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돼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차세대 방송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UHD방송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종합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양 기관 공동으로 ‘UHD방송 추진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의체는 16일 프레스센터에서 첫 전체회의를 개최해 본격적인 발전방안 마련에 나선다.

추진 협의체는 양 기관의 담당과장과 학계·연구계 및 매체별 방송사업자(지상파, 케이블, 위성, IPTV), 콘텐츠 제작사, 가전사 등을 대표하는 임원급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됐다.

협의체 위원장은 송도균 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이 맡아 운영을 총괄하게 된다.

협의체는 월 1회 이상 회의를 개최하고 산하에 지상파방송 분과, 유료방송 분과, 콘텐츠 분과 등 3개 분과를 두고 각 분과에서 마련한 UHD방송 발전방안을 총괄적으로 논의·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협의체 첫 전체회의 개최에 앞서 미래부와 방통위는 산하 3개 분과를 구성하고 첫 분과회의를 4일부터 개최해 향후 논의 의제를 설정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산하 3개 분과는 해당 분야 팀장급 전문가 약 20명으로 구성했으며 주 1회 회의개최를 통해 각 분야별 발전방안을 마련, 협의체 전체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

미래부와 방통위 관계자는 “협의체의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C-P-N-D 전 분야를 아우르는 ‘UHD 방송 종합 발전방안’을 수립, 우리나라가 세계 UHD 방송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창조경제 활성화에 일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