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밀양경찰서 “송전탑 반대위 집회 금지 통보”

경남 밀양 송전탑 공사 열흘째인 11일 반대 주민들의 반발 속에 한전은 공사에 속도를 내고 있고 경찰과 주민의 충돌도 이어졌다.

한국전력공사는 이날도 자체 직원 190여명과 시공업체 직원 70여명을 투입해 밀양시 단장면 바드리마을·동화전마을·상동면 도곡리·부북면 위양리 등 5개 송전탑 공사를 이어갔다.
 
▲ 경남 밀양시 단장면 바드리마을 84번 송전탑 공사현장에서 한전 시공업체가 분주하게 공사를 벌이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주로 송전탑을 세우기 위한 기초 굴착작업을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다. 바드리마을 89번 송전탑 공사현장에 자재 수송을 위한 헬기도 이륙할 예정이다.

경찰은 한전의 공사 진행을 위해 이날도 20여개 중대, 2천여명의 경찰을 투입해 반대 주민 등의 공사 방해에 대비하고 있다.

그러나 이날 오전부터 단장면 바드리마을 89번 송전탑 현장으로 가는 진입로에서 일부 주민과 경찰 사이에 충돌이 있었다.

오전 7시께 교대를 위해 올라오던 경찰을 막던 주민 구모(64·여)씨를 경찰이 끌어내고 이를 말리던 구씨의 남편 고모(70)씨를 연행했다고 송전탑반대 대책위가 전했다.

대책위는 연행 과정에서 사복을 입은 경찰에게서 술 냄새가 났다는 주민 증언도 있었다고 전했다.

오전 8시께 단장면 109번 송전탑 현장 인근 도곡회관 앞에서는 경찰과 대치하던 이모(82) 할머니 등 2명이 경찰에 밀리면서 다치는 등 일부 충돌이 있었다고 대책위는 주장했다.

이날 환경운동연합 소속 회원 등 20여명이 송전탑 반대활동을 도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민주노총도 지역별로 '밀양 희망버스'를 보내 반대 주민들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경남 밀양경찰서는 이날 밀양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가 제출한 집회신고서를 반려하고 집회 금지 통보를 했다.

경찰은 송전탑 현장과 인접한 집회 신고 장소는 주민들이 집회를 열면 공사를 방해하는 등 불법행위의 우려가 있는데다 현재 경찰과 반대 주민들이 대치하면서 가끔 충돌도 일어나는 곳이기 때문이라고 불허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앞서 경찰은 지난 7일 신고를 받아들였던 단장면 바드리마을 진입로의 집회도 주민들이 도로를 점거하는 등 공사 차량의 통행을 방해해 금지한다고 통보했다.

그러나 송전탑과 멀리 떨어진 바드리마을의 초입 도로와 공사 자재 야적장 주변의 집회 신고는 받아들였다고 경찰은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대책위 관계자는 "경찰은 헌법에 명시되고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인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을 지의적으로 해석해 집회를 금지하는 등 상식 이하의 행동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