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11일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녹음파일 공개 여부에 대해 "조금 시기상조"라며 신중론을 내세웠다.

사진

황 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어느 때인가 (녹음파일 공개가) 필요할 수도 있을 지 모르지만 수사와 재판이 잘 진행되고 있는데 정치권이 앞서서 할 필요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수사와 재판이 진행 중이므로 정치권은 냉정할 필요가 있다"며 "녹음파일 공개를 그냥 할 수는 없다. 수사와 재판상 필요해서 사법적 판단에 직결된다고 할 때는 정치권에서 동의해야 하지만 멀쩡한데 녹음파일을 공개하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

특히 그는 "자꾸 쟁론화 하다보면 궁극적으로 공개해야 끝나는 것이 아니냐는 소리도 나오지만 신중해야 한다"며 "다만 후손들에게 큰 자료인 국가기록물에 대해서는 엄중 보존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미래지향적으로 보고 해결하는 게 정치권 임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실무자 대신 자신의 소환을 요구한 데 대해선 "사법당국의 판단을 우선하는 게 옳다. 충정이나 그런 측면에서 잘했다는 생각도 들지만 수사는 수사다. 그 쪽을 존중하면서 잘 순응해주면 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의원의 책임론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므로 가장 근접해서 사실을 밝힐 수 있고, 알 수 있는 분이 문 의원이다. 본인이 판단해서 적절한 대응과 할 일을 하는 것은 옳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원 개혁안에 대해선 "국정원 자체 개혁안을 받아봐야 하지만 여당의 기본 입장은 정치 관여는 절대로 없어야 하고, 대공과 대테러 업무는 지금처럼 약화가 아닌 강화돼야 한다"며 "기본적인 수사는 국정원에서 하고 검찰이 조정해 기소하는 단계가 합리적이다. 구태여 바꿀 필요가 있느냐"고 말했다.

한편 황 대표는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에 대한 낙하산 공천 의혹에 대해선 "재보궐 선거는 편법이 차용되는 경우도 있다. 지방선거가 곧 닥치는데 재보선이 광범위하게 이뤄지면 당 대 당으로 예민해지므로 예외적으로 언론에서 볼 때는 편법 선거가 아니냐는 것을 감수하고 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당헌에서 벗어나는 것은 안 했다. 나름대로 절차를 밟고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한 것을 최고위원회에서 받은 것"이라며 "지역에서 김성회 전 의원이나 시장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는데 모두 서 전 대표 중심으로 뭉쳤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