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이 16일 오전 0시40분께 10시간 30분에 걸친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김 본부장은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     ©중앙뉴스
김 본부장은 "검찰에서 발견했던 초본이나 최종본을 같이 확인하는 등의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 저희는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측면에서 설명했다"면서도

"오늘 검찰 조사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어떤 내용이고 어떤 취지로 얘기한 건지 확인하는 조사였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대화록) 초본과 최종본을 대조확인하는 작업을 해야 초본이 왜 기록물 이관 대상이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고,

최종본은 언제 어떻게 보고됐는지 확인하면 왜 이관되지 않았는지 파악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사를 통해서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사안을 풀 수 있었으면 했다"면서도 "(검찰) 조사 과정에서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진척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김광수)는 전날 오후 2시부터 김 본부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의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한 김 대표는 "거짓이 진실은 이길 수는 없고, 기록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짜맞추기 수사를 할 게 아니라 최종본을 저희와 함께 확인하고 왜 이관되지 않았는지를 조속히 밝혀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이 정쟁을 끝내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김 본부장을 상대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참여정부의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인 이지원(e-知園)에서 삭제된 경위와 수정본이 대통령기록관에 이관되지 않은 이유를 조사했다.

또 대통령기록물 이관 작업을 하면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 등에게 보고하고 지시를 받은 사실이 있는지도 캐물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