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16일 "안철수 의원이 신당을 창당하더라도 정권교체를 하려면 민주당 등 야권과 연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안철수, 정치 성공하려면 민주당과 연대해야 관련 이미지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전남 순천대에서 열린 노무현재단 전남지역위원회 초청 '정치 읽어주는 남자 박지원의 시민 토크' 강좌에서 사회자인 박기영 순천대 교수로부터 안철수 세력과의 관계 정립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안 의원이 박원순 서울시장, 문재인 대선후보에게 양보하는 결단으로 민주당에 기여한 점은 평가한다"면서 "그러나 국회의원 보선과정에서 적진(부산)이 아닌 서울에서 출마 당선된 것은 정치력의 한계를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김대중·노무현 세력은 반드시 화학적 결합을 이뤄내야 한다"며 "만약 내년 지방선거에서 안철수 세력과 경쟁할 경우 호남에서는 특히 반드시 이겨 정권교체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북방한계선(NLL) 발언 논란 등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이 NLL 포기 발언을 한 사실이 없다는 것이 입증된 만큼 이 문제는 여기서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친노세력의 초기 대응 잘못이 크다"면서 "대책반을 만들어 사실 관계를 확인한 뒤 '사초가 실종된 것도, 삭제된 것도 아니고 찾지 못했을 뿐이다. 이지원 시스템상 제목만 삭제되고 원본만 남는다. 어디에도 NLL 포기발언은 없다'고 설득력 있게 설명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전 비서실장에게 당시 대책반 구성을 강력히 권유했지만 소용이 없었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이유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긴 755만 건의 문건을 갖고 있는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야당이 정권의 잘못에 맞서지 못하고 야성이 사라졌다는 방청객들의 비판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은 야당은 물론 새누리당과도 소통이 되지 않는다"면서 "대통령이 먼저 소통이 돼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내년 지방선거 정당공천 문제와 관련, 당론은 정당공천 반대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찬성을 주장하고 있다고 밝히고, 공천을 하지 않으면 검증되지 않은 수준 이하의 정치인이 난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