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노 전 대통령 측 검찰, 짜맞추기·표적수사…초본 공개해야 관련 이미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측은 16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폐기 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짜맞추기 수사, 표적수사라는 강한 의구심을 갖게 하고 있다"며 대화록 초본 공개를 요구했다.

노무현재단은 이날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관련 쟁점과 검찰수사의 문제점'이라는 자료를 내고 "초본과 완성본을 비교·검토하면 초본의 수정 이유를 금방 확인할 수 있음에도 불구, 검찰은 지금까지 조사 과정에서 초본 내용도 밝히지 않고 최종본도 내놓지 않은 채 초본을 대통령기록관에 이관시키지 않은 게 법 위반이라고 미리 규정, 짜맞추기 수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초본의 보고 경로에 문재인 의원이 포함되는지를 조사하는 등 특정인을 겨냥한 표적수사 의혹이 있다"며 "대화록 관련 내용을 넘어서 기록물 전반에 대한 먼지떨이식 수사로 확대시키려는 과잉수사 의혹도 제기된다"고 덧붙였다.

재단은 "검찰은 초본을 즉각 공개, 완성본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왜 초본을 수정하게 됐는지를 국민이 조속히 알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불필요한 정쟁과 논란을 잠재워야 한다"며 "참여정부 주요 관계자들과 함께 하루속히 최종본을 확인, 최종본이 기록관에 이관되지 않은 경위를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초본과 최종본의 차이점에 대해 "수정 작업을 담당한 조명균 전 안보정책비서관 진술에 따르면 대화가 겹치거나 여러 사람이 얘기하는 경우 정리가 잘 안된 부분 등이 있어 수정하고, '저'를 '나'로 고치고 '님'이란 표현을 일부 수정하는 등 관례대로 최종본을 만들었다고 한다"며 "오전, 오후 회담 시작 직후 몇 분간 녹음이 제대로 안돼 누락된 것을 조 전 비서관이 메모를 통해 복원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당시 배석했던 백종천 전 안보실장에 따르면 초본에는 자신의 발언 중 일부가 통째로 빠져 있어 누락된 부분도 보완했다고 한다"며 "용어나 단어의 오류 등도 꽤 있어 이를 바로잡았다"고 덧붙였다.

전날 참고인 조사를 받은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 본부장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동안의 인터뷰와 기자회견 발언 등을 쭉 뽑아놓고 발언 경위와 의미 등을 묻더라.

이런 조사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며 "초본과 최종본의 차이와 최종본 보고 시점 등을 물어봤으나 검찰이 수사기밀이라고 끝내 말해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검찰의 수사방식에 대해 여러 차례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며 "진상규명 의지가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