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일정 협의로 시간 보내는 후진적 행태 반복 말아야"

김형오 국회의장은 22일 원활한 국회 운영을 위해 금주 내로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협의를 마칠 것을 여야에 촉구했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이날 정례 기관장 회의에서 "4월 국회만이라도 여야 원내교섭단체가의사일정을 빨리 제대로 협의해 국회가 어떻게 돌아갈 것인지를 미리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의사일정 협의 하나를 갖고 시간을 다 보내고 진을 빼는 후진적 행태를 더이상 반복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여야 원내교섭단체는 오늘부터 당장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협의를 시작해 금주 내로 합의를 마쳐 달라"면서 "여기에는 상임위, 본회의, 안건의 처리 등에 관한 구체적 일정 합의가 있어야 할 것이며, 합의가 됐으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또 임시국회 때마다 실시되는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 질문 제도를 효율적으로 정비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김 의장은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임시국회 때마다 해야 하는가에 대해 재고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꼭 하려면 하루에 몰아서 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교섭단체는 2개 뿐이니 오전, 오후로 나눠서 하면 되고 순서가 문제라면 임시국회 때 마다 서로 순서를 바꿔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정부 질문에 대해서도 "첫날 정치 분야 질문이 지난 다음부터는 거의 비슷한 얘기로 이어지고, 그러니 의원들도 관심이 없어 참석을 않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대정부 질문을 꼭 하려면 여야 원내교섭단체는 의원들의 본회의 참석을 보장하고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잇따른 흉악범죄 발생으로 불거진 사형제 존폐 논란과 관련, "사형 이전의 단계적 인권제약 수단은 소홀히 하면서 사형만 시키면 모든 게 해결된다는 식의 생각은 '함무라비 법전식' 보복일 뿐"이라며 "중범죄자에 대한 사형 여부를 두고 논란을 벌이기 전에 단계적 인권제약 조치를 통해 범죄 재발을 방지하고 사회를 보호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