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방식 입장차'에 결렬위기, 민주당 책임론 부상

   
▲ ⓒ 뉴시스
야권연대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6.2지방선거를 앞두고 추진됐던 야권 연대 협상이 결렬위기에 처하자 민주당을 제외한 야당이 민주당에 책임을 물으며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22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기득권에 집착하지 말고 제1야당 답게 지난 16일 합의문을 추인하고 추가협상에 임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 대변인은 각 당의 유.불리보다는 반 MB 연합이라는 대의에 승복하기 바란다며 결렬의 직접적인 원인인 경기도지사 경쟁방식과 관련해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이 그 책임을 통감하고 대승적 결단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창조한국당도 논평을 통해 "지난 16일 합의를 파기한 민주당 지도부의 태도에 우려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서울시장 경선 여부와 방식은 4월 15일까지 논의하기로 했고, 경기지사도 경쟁방식으로 연합한다고 합의했음에도 합의안의 인준을 거부한 것은 숲은 보지 못하고 나무만 탐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참여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그간 논의를 수렴해 각 당 협상 대표가 잠정 합의했던 연합 방안을 민주당 지도부가 거부하고, 비합리적이고 후퇴한 방안을 들고나와 협상을 중단시킨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통합, 희망과대안 등 '5+4'협상에 참여하는 시민4단체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안을 거부한 민주당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민주당이 후속 협의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