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인 26일 서울 도심에서 국가정보원과 국군사이버사령부의 선거개입을 규탄하는 시민사회단체의 범국민 촛불대회가 열렸다.

서울 도심 곳곳 대규모 집회…국정원·국방부 규탄도 관련 이미지

288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국가정보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민사회 시국회의'(국정원 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7시 서울역 광장에서 제17차 촛불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 추산 1만5천 명(경찰 추산 2천500명)이 모인 이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국정원 개혁,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국군사이버사령부의 선거개입 의혹 진상 규명 등을 요구하며 정치권에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이끌던 윤석열 여주지청장(전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장)이 업무에서 배제된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검찰총장에 이어 수사팀장까지 쫓아내며 집요하게 수사를 방해하는 것은 국가기관에 의한 선거공작의 진상을 은폐하려는 게 아니겠느냐"라며 "이제 진상 규명을 위해 남은 방법은 특검 도입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의 박주민 변호사는 "윤 지청장은 모든 자존심을 걸고 수사를 제대로 하겠다는 의지로 공소장 변경 신청을 접수했다"라며 "아직 국정원 사건에 대해 밝혀진 게 빙산의 일각인데 수사팀에 보호막이자 버팀목이 될 사람이 남지 않은 상황에서 공소유지가 될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촛불집회 장소 인근에서는 보수단체의 맞불집회도 열렸다.

대한민국재향경우회는 같은 시간 용산구 동자동 게이트웨이타워 앞에서 '반국가 종북세력 대척결 국민대회'를 열어 "국정원을 흔들려는 모든 음모 행위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집회에는 2천여 명이 참가했다.

국정원 시국회의 집회에 앞서 이날 서울 도심에서 국가기관 선거개입 의혹을 포함해 전교조 법외노조화, 노동조건 악화 등을 규탄하는 노동계·시민단체 집회가 잇따랐다.

민주노총 조합원 1만여 명(경찰 추산 4천500명)은 이날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부 규탄집회를 열고 "신자유주의 정책과 사회 전반의 보수화를 밀어붙이는 현 정부는 민중의 역공을 맞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에 '법외노조'임을 공식 통보한 것은 노동탄압이라며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집회에는 전교조도 참여했다.

이들은 대회사에서 "6만 조합원의 전교조가 단 한 장의 팩스로 '노조 아님'을 통보받았고 대통령 공약은 줄줄이 파기됐다"라며 "노동조합이 통째로 말살 당하는 지금 단결하지 않으면 야만은 그치지 않을 것이므로 정부에 맞선 결사항전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집회에 앞서 도심 곳곳에서 단위노조별 사전 집회도 열렸다.

전국공무원노조 조합원 2천여 명은 이날 오후 2시 종로 영풍문고 앞에서 '노동조건 개악 저지를 위한 조합원 총력 결의대회'를 열고 공무원 노조 설립신고서를 돌려보낸 정부를 규탄했다.

금속노조 조합원 500여 명도 같은 시간 삼성전자서비스 영등포센터 앞에서 불법고용 근절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으며 KTX 민영화 반대 범국민대책위는 서울역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의 철도정책을 비판했다.

전국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조합원 4천여 명은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운수노동자 생존권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표준운임제 도입 등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화물연대 조합원들은 결의대회를 마친 뒤 KBS를 거쳐 국회 앞 국민은행까지 행진을 벌였으며 이 과정에서 2∼3개 차로가 통제돼 일대 차량 정체가 빚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