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항의시위..네슬레 “규정 어긴 적 없고 모니터링 중”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려가 대한민국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최근 일본 후쿠시마의 인근 8개현에서 대량으로 식품을 수입한 업체에 대해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만 해당업체는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 2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한국네슬레 본사 앞에서 환경운동연합·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지난 21일 민주당 양승조 의원에 따르면, 원전사고 이후 과자, 두부, 밀가루 등 가공·원료식품의 수입량이 2011년 4만4천253톤에서 지난해 5만5천24톤이나 늘었다. 2013년 8월 현재 수입량은 5만1천792톤인 것으로 조사됐다.

업체별로는 롯데그룹이 총 4만9천314톤을 기록해 일본으로부터의 수입량이 가장 많았고, 방사능 오염이 우려되는 후쿠시마 인접 8개현 지역에서의 수입량은 한국 네슬레가 1천479톤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지난 22일에는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서울환경연합 여성위원회 등은 한국 네슬레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일본 8개현에서 식품을 수입해온 한국 네슬레 등은 수입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며 “제품별 원료의 원산지를 공개하고 관련 제품을 회수해 폐기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한국 네슬레 측은 규정을 어긴적이 없으며 계속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이다. 네슬레의 한 관계자는 “일본 수입제품 중 8개현으로부터 공급된 원재료를 포함한 제품은 없다. 공급된 물량의 95% 이상은 다른 국가로 재수출된다”며 “모든 제품이 관련 규정을 준수하는 동시에 엄격한 내부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식약처는 식품에서 검출된 방사능 물질 수치가 0.5베크렐(Bq/Kg)미만의 경우 적합하다고 판정해 국내 유통을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미량의 방사능 가공식품이 유통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업체와 식약처는 철저한 관리규정에 의해 문제가 없다는 견해지만, 방사능 오염 우려가 높은 8개 현의 가공·원료식품 수입소식에 소비자들은 오늘도 먹거리 안전을 걱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