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언주·김윤덕 "국내 일본 수산물 유통 52곳 중 2곳 급식 남품업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국내에서 유통되는 일본산 수입식품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학교급식 식자재업체가 수입한 일본산 수산물에서도 방사능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언주 의원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윤덕 의원은 국내 유통된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한 52개 업체 중 2곳은 학교급식 식자재 납품업체로 확인됐다고 1일 밝혔다.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윤덕 의원이 국정감사 자리에서 발표하고 있는 모습.   

두 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교육부가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이같이 주장했다. 또한 일부 수입업체는 학교급식에 직접 식재료를 납품하지 않았지만 중간업체에 납품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학교급식 식자재 납품업체인 A사는 올해 일본산 수산물 1천㎏을 수입했고 수산물에서 방사성 물질이 미량 검출됐으나 기준치 이내여서 정상적으로 통관된 바 있다.

이 회사는 올해 들어 서울과 경기도를 포함한 21개 학교에 식재료를 납품했다. 단 방사능이 검출된 물량이 학교에 공급됐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지난해 일본에서 학교급식 식자재 중간 납품업체인 B사가 수입한 수산물 26만4천㎏에서도 방사성 물질 미량이 검출된 기록이 있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산 농산물 및 가공식품은 방사성 물질이 미량 검출되면 사실상 수입이 차단된다. 하지만 수산물의 경우 지난 9월 6일 이전까지 수입품에 한해 기준치 이내로 검출된 경우에 수입이 허용됐다.

이에 학부모들과 일선 학교에서는 방사능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한 학부모단체 관계자는 “국내에서 방사능 허용 기준치를 정해 미량은 안전하다고 하지만 아이를 맡겨논 학부모 입장에서 이런 소식을 접했을 땐 걱정이 된다”며 “정부가 하루빨리 현실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했으면 좋겠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