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종합 감사에서 수산물 문제 지적

일본산 방사능 수산물에 대한 정부당국의 뒤늦은 대응에도 불구하고, 현재 수입이 중단된 8개 현 외 수입이 이뤄지고 있는 일부 일본 현의 수산물에서도 상당수의 세슘이 검출되고 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홍문표의원(충남 예산군 홍성군)은 1일 해양수산부에 대한 종합감사를 통해 해양수산부의 수산물 수입정책에 대한 지적을 통해, 일본의 방사능 수산물, 중국의 발암물질 수산물에 대한 심각성을 질타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일본 사이의 3면이 바다인 국가로서 수산물 수입에 있어 가장 의존도가 높은 나라가 일본과, 중국이다. 그러나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중국은 즉각 일본의 10개 현으로부터 생산되는 모든 생산물에 대해 수입을 중지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2년 6개월이 지나서야 뒤늦게, 그것도 수산물에 국한해 일본 8개현으로부터의 수입을 중단하는 조치를 취했다.

중국으로부터의 발암물질이 함유된 수산물 수입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대응을 못했다. 중국의 수산물 수출업체 주 일부 업체가 국내로 수출한 수산물 중 맹독성 발암물질인 니트로퓨란이 함유된 수산물을 검출하고, 반송조치를 하고도,

중국 정부의 재발방지 약속만 믿고, 다시 수입을 재개해, 검출 이력이 있는 업체로부터 또 다시 니트로퓨란이 검출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리 해양수산부는 일본 방사능 수산물에 대한 대응도 늦고, 중국의 발암물질 수산물에 대한 대응 조치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 않아 결과적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처지에 이른 것이다.

홍문표의원은, “향후 일본 방사능 수산물은 물론, 중국과 마찬가지로 모든 생산품에 대한 수입 중단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말하며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는 발암물질 수산물에 대해서는 보다 더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