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장·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줄줄이 예정

지난 1일로 일반 행정부처에 대한 국정감사는 모두 끝났지만 국가정보원에 대한 국감은 이번 주가 하이라이트다.

청와대 국정감사와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 등도 예정돼 있어 여야는 연말 내년도 예산안 통과 때까지 치열하게 격돌할 전망이다.

국회 정보위는 4일 국정원, 5일 국방정보본부와 국군기무사령부, 6일 경찰청을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한다. 청와대 비서실 대상 국감은 당초 5일로 예정됐으나 박근혜 대통령의 유럽 순방 이후인 14일로 늦췄다.

정보위 국감에서는 국정원과 국군사이버사령부의 대선 개입 의혹이 쟁점이다.

이번 국방위, 정무위, 법사위 등의 국정감사에서 사이버사령부와 국가보훈처의 정치 개입 의혹이 새로 제기된 상황이다.

민주당은 국정원·군·보훈처의 '삼각 연대'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3일 "(추가적으로) 다른 걸 공개할 수 있다"고 했다.

새누리당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의 관행적 선거개입 활동을 차제에 막겠다는 생각이다.

국정원 국감에서는 또 2007년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와 NLL 포기 논란, 회의록 실종사태 등도 뜨거운 쟁점이 될 전망이다.

회의록 실종 사태에 대한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도 임박해 있어 더 뜨거워질 가능성이 있다.

4일부터 7일까지는 국회 예산결산특위의 정부에 대한 종합 정책 질의가 예정돼 있다.

정부의 세제개편, 기초연금법 등이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도 또 다른 국정감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11~12일),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13일)에 대한 청문회에선 4대강 사업,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 수사의 중립성 문제가 집중적으로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 후보자(12일) 청문회도 예정돼 있다.

이어 14일 열리는 청와대 비서실 국감에서는 지역 편중(偏重)인사 논란이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