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재단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실종사태와 관련, 처음으로 사과의 뜻을 밝혔다.

노무현재단은 11일 NLL회의록이 국가기록원에 이관되지 않은 사태에 대해 "비록 고의가 아니었다 하나 어떤 이유에서든 최종본이 대통령기록관에 이관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불필요한 논란이 벌이진 데 대해서는 국민들에게 송구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사과했다.

▲     © 중앙뉴스



















노무현재단는 이날 논평을 통해 이 같이 밝힌 뒤 "다만, 임기 막바지 퇴임일 까지만 기록물을 이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현행 기록물 이관 제도는 언제든 이런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는 여지를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이라고 강조했다.


재단은 "외국 사례와 같이 퇴임 이후에도 기록물을 빠짐없이 챙겨서 이관할 수 있도록 일정 정도 경과기간을 두는 제도적 개선에 대한 검토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노무현재단은 하지만 "대화록 초본에서 녹음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청취가 불가능한 부분을 보완하고 초본에서 잘못된 표현이나 발언자가 바뀐 경우 등 명백한 오류를 바로잡고 '의미가 정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최소한의 수정'을 통해 최종본이 작성된 이상, 대화록 초본은 기록관리의 일반 원칙과 규정에 따라 보존 대상 기록이 될 수 없음은 명백하다"며 초본을 남기지 않은 것은 전혀 문제가 될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이 대화록 수정을 지시한 취지의 문서를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오늘자 한국일보에 남북정상회담 대화록과 관련한 검찰 수사내용이 자세하게 보도되었다"며 "결론적으로 남북정상회담에서 'NLL 포기' 발언은 없었다는 것이 다시 한 번 확인되었다. 오히려 노무현 대통령의 메모를 통해 '김정일 위원장도 NLL을 사후에 처리하는데 동의'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노무현재단은 "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는 참여정부가 끝까지 사수해낸 NLL을 거꾸로 '포기했다'고 공격함으로써 선거 승리를 위해 국익을 헌신짝 버리듯이 내팽개쳤다는 것이 증명되었다"며 "무책임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노무현재단은 "더구나 국정원에 국가비밀로 보관되어 있던 정상회담 대화록을 유출시키는 불법도 서슴없이 자행했다"며 "이제는 무려 1년을 끌어온 NLL 포기와 대화록 실종 논란을 끝낼 때가 되었다"고 말했다.


노무현재단은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불법 유출을 비롯해 대선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진 불법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하고 그 책임자를 엄벌에 처할 때만이 이런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고 무너져가는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영배 노무현재단 사무처장은 이날  "국민께 송구스럽다고 밝힌 부분은 언론보도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하나의 참고자료 속 문구로 들어간 부분"이라며 "정말 사과를 하려고 했다면 검찰 수사가 끝난 뒤 성명을 내든지 했을 것"이라고 전면적인 사과는 아님을 밝혔다.


안 사무처장은 "그 문구를 넣은 것은 어쨌든 불필요한 논란이 있다면 해소하자는 설명차원에서 넣은 것"이라며 "이를 두고 재단이 사과했다고 보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